'인공지능 전문가' 고용증가 75%

생생토픽

25만불 AI전문가 수두룩
수요가 공급 급속도 추월

미국에서 고용 성장률이 높고 평균 연봉이 많은 이른바 '뜨는 직업' 순위에서 '인공지능(AI) 전문가'가 1위를 차지했다.

10일 직업·경력 전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링크트인'(LinkdIn)과 구직 검색엔진 '인디드'(Indeed)의 조사에 따르면 인공지능 전문가를 지칭하는 'AI 스페셜리스트'는 최근 4년간 고용 증가율이 연평균 74%에 달했고 연봉 상승률도 가장 높았다.

링크트인 수석 이코노미스트 가이 버거는 "AI는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있다. IT 산업계에서 AI 스페셜리스트를 원하는 수요는 공급을 급속도로 추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봉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이다. AI 스페셜리스트 평균 연봉은 14만6천 달러에 달했다. 최고 25만 달러를 받는 AI 전문가도 수두룩했고 아무리 못 받아도 최저 연봉이 12만 달러 밑으로는 내려가지 않았다.

버거는 "극도의 인력 수급 불균형에서 이런 연봉 수준이 나오는 것"이라며 "거의 모든 기술 기업이 AI 분야 전문가를 눈이 빠지게 찾고 있다"라고 말했다. AI 전문가 다음으로 유망한 직종으로는 연평균 고용 성장률 40%를 기록한 로보틱스 엔지니어가 차지했다. 이어 데이터 과학자, 웹사이트 설계·운영자, 웹사이트 신뢰성 전문가, 고객 성공경험 전문가, 판매개발 전문가, 데이터 엔지니어, 행동건강 테크니션, 사이버보안 전문가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