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살 때 헤어진 엄마 32년만에 찾았다

수요화제

1987년 일나간 엄마 찾아 버스탔다가 실종
미국서 살다가 가족 그리워 한 경찰에 요청
우편으로 DNA 샘플 비교… 친자관계 확인
23일 대구서 상봉 母子, 부등켜 안고 오열

23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대구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계에 한 중년 여성이 긴장된 표정으로 앉아 있었다. 곁에 앉아 있는 아들 둘 또한 초조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이윽고 사무실 문이 열리며 붉은색 점퍼를 입은 한 남성이 들어왔다. 잔뜩 긴장해 있던 여성은 참았던 눈물을 터뜨리면서 그에게로 달려갔다. 연신 남성의 볼을 쓰다듬으면서 "내 아들, 내 아들 맞아. 어떻게 그래…"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주변 사람들도 모두 눈시울을 붉혔다. 그는 1987년 실종돼 생사조차 알 수 없었던 막내아들이었다.

무려 32년 만에 가족 품으로 돌아온 주인공은 다섯살 어린 나이에 실종됐다가 미국으로 입양된 손동석(37·미국명 숀 페티프런)씨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경북 영천에 살던 손씨는 일터에 나간 어머니를 찾아가겠다며 버스를 탔다가 대구에서 실종됐다.

미국으로 떠난 손씨는 양부모의 보살핌 아래 따뜻한 사랑을 받으며 자랐다고 한다. 미국인 아내도 만나 위스콘신주에 살림을 꾸리고 엔지니어로 일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손동석 씨는 대구경찰에서 많은 해외입양인의 가족을 찾아 준 사례를 알고 장기실종수사팀 담당자의 이메일로 가족을 찾기 위해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수사팀은 실종아동의 입양기록을 확인하던 중 지난 1987년 2월 11일 대구 동부정류장에서 발견돼 대성원(현 대구아동복지센터)으로 입소한 것을 확인하고 대구아동복지센터의 협조를 얻어 실종아동의 실제 이름 '손동석'을 확인했다.

그후 실종아동의 이름으로 지난 1992년부터 주소변동이 없는 손동석 1명을 확인하고 조회 대상자의 형에게 연락한 결과, 어릴 적 동생을 잃어버린 사실이 있으며 찾으려고 많은 노력을 했지만 결국 찾지를 못했다는 사연을 접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았다. 대구경찰은 정확한 가족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국제우편으로 손씨의 DNA 샘플을 송부 받아 어머니의 DNA 샘플과 비교 의뢰했고 최종적으로 친자관계임을 확인하게 됐다.

손씨의 어머니는 잃어버린 아들을 찾았다는 소식에 "32년 동안 찾고 있었는데 믿기지 않는다"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고 "아들을 만나게 도움을 준 경찰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우여곡절 끝에 어머니와 32년 만에 만난 손씨는 영어로 "정말 많이 보고 싶었다. 나는 당신과 똑같이 생겼다. 오랫동안 찾고 싶었다"고 울면서 어머니에게 말했다. 그러면서 "어머니와 형들과 함께 했던 어릴 적 기억이 아득히 생각난다"며 "가족을 만날 줄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렇게 가족을 찾게 돼 너무 기쁘다"고 했다. 손씨와 가족들은 앞으로 일주일간 대구와 경북에서 그간 나누지 못한 회포를 풀 계획이다. 한국의 문화를 보여주기 위해 경북 경주로 가족여행도 예정돼 있다고 한다.

☞DNA샘플 가족찾기
대구지방경찰청 장기실종수사팀은 올해 1월 38년 전 예식장에서 길을 잃어 미국으로 입양 간 조슈아라이스의 가족을 찾아주는 등 현재까지 해외입양아동 26명을 상봉 및 연계시켜 해외로 입양 간 아동들이 한국으로 오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국제우편 등으로 해외입양아동 110명의 DNA를 송부받아 등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