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유방영상 연구팀 조사…"컴퓨터가 전문의 보다 우수 입증"

사람과 달리 작업 지루함 느끼지 않아
"전문가들 못잡아내는 20% 실수 커버"

유방암 검사를 위해 촬영된 유방 X선 영상(mammogram) 판독은 AI(인공지능)가 영상의학 전문의보다 더 정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유방영상실장 콘스탄스 레먼 박사 연구팀이 미국과 영국에서 진행한 테스트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먼저 유방암 여부 진단이 이미 내려진 미국 여성 약 1만5천명과 영국 여성 약 7만5천명의 최초 유방 X선 영상을 이용, 유방암 판별법을 컴퓨터에 훈련시켰다. 이어 또 다른 미국 여성 3천명과 영국 여성 2만5천명의 유방 X선 영상을 이용, AI 컴퓨터와 영상의학 전문의 판독 결과를 비교했다. 이 유방 X선 영상들은 과거에 찍어 이미 최종 진단이 내려진 것이었다.

미국 여성의 경우 암을 놓치고 '정상'으로 판독된 '허위 음성'(false negative) 비율이 AI가 영상의학 전문의들보다 9.4% 적었다.

암이 없는데 '비정상'으로 판독된 '허위 양성'(false positive) 비율 역시 AI가 영상의학 전문의들보다 5.7% 적었다.

영국 여성의 경우도 AI의 판독이 영상의학 전문의보다 더 정확했다. '허위 음성' 비율은 AI가 영상의학 전문의들보다 2.7%, '허위 양성'비율은 1.2%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또 다른 500건의 유방 X선 영상을 놓고 AI와 영상의학 전문의 6명이 판독하는 또 하나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AI가 사람보다 우수하기는 역시 마찬가지였다. 다만 영상의학 전문의 6명이 잡아낸 유방암을 AI가 놓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차이는 컴퓨터는 하루 종일 유방 X선 영상 판독 작업을 해도 사람과 달리 지치거나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지도 않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 행해지는 유방 X선 촬영은 약 3천300만건으로 약 20%에서 유방암을 놓치고 있다고 한다.

특히 '허위 양성'이 적지 않아 재검사하거나 심지어는 유방 조직 샘플을 떼어내 검사하는 조직생검(biopsy)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