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베네딕토 16세, 저서 통해 '사제독신제 유지'주장, 현 교황 입장과 배치 주목

바티칸

"숨어지내겠다"던 전임 교황 이례적 발언
'가톨릭계 분열·대립 초래 우려'수면위로

베네딕토 16세(92) 전임 교황이 1천년 가까이 이어져 내려온 사제 독신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직자가 부족한 아마존 지역에 한정해 기혼 남성의 사제 서품 허용을 권고하는 세계주교대의원회의(synod·시노드) 투표 결과에 공개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낸 것이다. 특히 이는 현 교황의 입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전·현 교황의 충돌로까지 비춰지고 있다.

베네딕토 16세는 '마음 깊은 곳에서: 사제, 독신주의 그리고 천주교의 위기'에서 이러한 견해를 밝혔다. 이 책은 13일 출간될 예정이다. 베네딕토 16세와 사라 추기경은 책의 서문에서 '아마존 시노드'에 대해 침묵할 수 없다고 운을 뗀 뒤 사제 독신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님을 섬기려면 사제의 모든 재능을 바쳐야 하는데 남편 또는 아버지에게 요구되는 업(業)과 사제로서의 소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교리 등에서 보수적 관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 독일 출신의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4월 요한 바오로 2세에 이어 제265대 교황직에 올랐으나 8년 만인 2013년 2월 건강 등을 이유로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교황의 자진 사임은 가톨릭 역사상 600여년 만에 벌어진 일이다.

베네딕토 16세의 이번 저서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마존 지역의 사제 부족 현상을 해소하고자 사제독신제에 예외를 두는 방안을 고심하는 와중에 공개됐다. 이 사안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아마존 시노드'에서 찬성 128표, 반대 41표로 권고문에 포함돼 거센 찬반 논란을 불렀다. 특히 이번 시노드는 가톨릭 교세의 쇠퇴, 자연 보호, 원주민 인권 등 아마존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어 해결 방안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교황이 특별 요청해 이뤄진 것이어서 큰 주목을 받았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시노드 폐막 당시 사제 독신주의의 제한적 수정 여부에 대해 조만간 결론을 내릴 방침이라고 밝혀 수개월 내, 이르면 수주 내에 최종 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적 성향의 프란치스코 교황은 과거 사제 독신주의를 교리(doctrine)가 아닌 전통(tradition)이라 칭하며 수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어 그 결론이 더욱 주목되는 상황이다.

가톨릭 사제가 혼인하지 않는 사제독신제는 12세기 초반까지 관례로 행해져 오다 1123년 제1차 라테라노 공의회 때 교회법으로 규정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네딕토 16세는 교황직을 내놓으며 자신의 후계자인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절대적 복종"을 맹세하고, 숨어서 조용히 지내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인터뷰나 기고문 등을 통해 교계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종종 자신의 생각 또는 의견을 내비쳐왔다.

하지만 현 교황이 관심을 갖고 추진하는 특정 사안을 콕 집어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베네딕토 16세 퇴임 당시 하늘 아래 두 교황의 존재가 가톨릭계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는데, 이런 일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교황청은 베네딕토 16세의 저서 논란과 관련한 직접적인 논평을 삼간 채 마테오 브루니 대변인을 통해 "사제독신제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입장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