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추진계획 밝혀, "시스템 이미 구축, 법 개정만 남아"

뉴스포커스
국적 파악안된 2만6천여 해외 입양인에 희소식
정부 '재외공관 유전자 채취 서비스'이미 시작

재외동포재단이 해외 입양동포의 친족 만남을 지원하기 위해 DNA 은행 설립을 추진한다.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15일 "해외에 입양된 사람이 서류만으로는 우리나라에 있는 친부모를 찾기 어렵다"며 이같은 추진 계획을 밝혔다.

그는 "이미 실종자나 전사자 가족 찾기에 DNA가 활용되고 있다. 희망자에게 5만∼6만원의 비용을 부담하게 하고 DNA뱅크에 유전자 정보를 등록하도록 하면 현재보다 친족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경찰측과 협의한 결과 현재 하드웨어나 노하우는 이미 갖춰져 있다는 답변을 들어 법만 개정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한국 정부와 입양기관이 손 놓고 있는 사이, 스스로 유전자 정보를 공유해 혈육을 찾는 입양인들 늘고 있다.

실제로 한태순 씨는 지난 1975년 6월에 잃어버린 6살 딸 신경하 양을 44년 만인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찾았다. DNA 등록 사이트에 유전자 정보를 올린 덕분이었다. 실제로 한씨처럼 DNA 정보로 혈육을 찾은 입양인은 200여 명에 달한다.

정부와 민간기관 외면에 DNA 등록이 더 절실한 수단이 된 가운데 재외동포재단의 DNA 은행 실립은 국적이 파악되지 않은 2만6천여명의 해외 입양인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 정부는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 출신 입양인이 LA총영사관 등 재외공관에서 유전자를 채취해 가족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올해 1월부터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국외 입양인이 유전자를 통해 가족을 찾기 위해서는 한국에 입"국해 직접 경찰서에 방문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