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사원 코끼리 학대 "끔찍"

스리랑카의 한 사원에서 학대당하는 코끼리의 모습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메트로가 15일 보도했다. 공개된 자료 속 코끼리는 뒷발이 쇠사슬에 묶인 채 바닥에 모로 누워있고, 그 위에 남성이 올라탄 뒤 포즈를 취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문제의 자료가 찍힌 곳은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벨란윌라 사원'이며, 사진 속 코끼리는 일명 '마이안 왕자'라고 불리는 생후 15년의 수컷 코끼리로 확인됐다.

해당 자료를 공개한 현지 동물보호단체(RARE)에 따르면 사원에 소속된 사육사들은 코끼리를 씻긴다는 명목으로 물가에 데려간 뒤, 한 남성이 코끼리의 다리를 씻기는 동안 또 다른 남성은 코끼리의 몸을 회초리로 사정없이 때리는 등 학대를 가했다. 영상 속 코끼리는 회초리로 맞을 때마다 고통스러운 울음소리를 내뱉었지만, 문제의 남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학대를 이어갔다.

또 다른 자료는 같은 물가로 추정되는 장소에 코끼리가 두 발이 쇠사슬에 묶인 채 누워있고, 남성 한 명이 그 위에 여유롭게 누워 사진을 찍는 장면을 담고 있다.

이 코끼리는 2018년 2월, 스리랑카의 한 사원에서 77세 수도승을 죽인 '혐의'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재의 학대가 이 사건과 특별한 관계가 있는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동물단체는 "문제의 사원에 사는 코끼리를 보호구역으로 되돌려 보내라는 내용의 서명운동에 1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참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