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학계검토 필요…확인되면 예방·통제에 난제 될 수도

"슈퍼전파자 존재할수도"…"위장 분비물 통한 전파 가능성 주의"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잠복기가 최장 24일에 이를 수 있다는 중국 학자들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10일 중국 과학망에 따르면 중국의 호흡기 질병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가 이끈 연구진은 최신 논문에서 신종코로나의 잠복기는 중간값이 3.0일이며 범위는 0∼24일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결론은 잠복기가 14일을 넘지 않는다는 중국 보건당국의 기존 발표와 큰 차이가 있다.

광고

잠복기가 의료진의 현행기준보다 크게 늘어난다는 것은 신종코로나 예방·통제에 중대한 난제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최장 잠복기 14일을 격리 기간으로 설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신종코로나의 잠복기가 길어지면 예방·통제 방식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 많은 이용자는 최장 잠복기가 24일이라는 논문 내용에 우려하고 있다.

일부는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이와 관련 연구진의 일원인 관웨이제(關偉杰)는 언론 인터뷰에서 의학 관찰을 위한 격리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개별사례"라고 답했다.

그는 연구진이 작성한 논문이 현재 기고 단계이며 발표 전에 글로벌 학계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논문은 또한 '슈퍼전파자'의 존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번 논문은 중국 31개성·시 552개 병원의 확진 환자 1천99명의 임상 특징을 연구한 것이다.

야생동물과 직접 접촉한 환자는 1% 남짓에 그쳤지만 4분의 3 이상이 신종코로나 발원지인 우한(武漢)을 방문했거나 우한에서 온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다.

논문은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작은 입자(비말)를 통한 전파와 접촉 전파 외에도 일부 환자의 대소변, 위장, 타액, 식도 출혈 부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검출됐으므로 위장 분비물을 통한 전파 가능성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자들의 증상은 발열(87.9%)과 기침(67.7%)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진료 시 발열 증세를 보인 환자는 43.8%로 절반도 되지 않았다. 드물게 설사(3.7%)와 구토(5.0%) 증세도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사망률은 1.4%로 이전에 학술지 '랜싯' 등에 실린 2건의 논문과 비교해 낮은데 이는 표본 수가 많고 범위도 전국 각지에 걸쳐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y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