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가 다음 월급일 전에 급여 다 소비…10만불 이상 직장인도 31% "자금부족"

뉴스분석
생활비 급상승 불구 임금 제자리 걸음 악순환
41% "재정 스트레스"…우울증 보다 7배 고통

미국 직장인들이 빠듯한 생활에 '재정스트레스'를 심각하게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급쟁이 미국인 셋 가운데 한 명은 월급을 다음 급여일 이전에 모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직장인 금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인 샐러리 파이낸스는 12일 발간한 '일하는 미국인 지갑 속'이라는 제목의 연례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32%가 다음 월급일 전에 급여를 다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급으로 한 달을 버티지 못해 크레딧카드로 적자 삶을 살고 있다. 조사는 500인 이상 근무하는 기업의 26개 직종 근로자 미국인 272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2일부터 12월 19일까지 진행됐다.

샐러리 파이낸스의 최고경영자인 댄 매클린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재정 스트레스는 소득의 하위 구간에 있는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10만 달러 이상의 월급자 약 31%가 다음 급여일 전에 항상 자금 부족에 시달린다고 응답했다. 월급쟁이들은 소득에 관계없이 만성적인 자금난에 시달린다는 의미다.

미국인이 급여에 쫓기는 생활을 하는 이유는 생활비 상승 탓이다. 노동통계국(BLS) 소비자 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해 기본 생활비는 2.3% 상승했다. 의료보험이 4.6%로 2007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뛰었다. 주택비 부담은 3.2%, 교육비 2.1%, 식품비는 1.8%씩 올랐다.

반면 임금은 거의 제자리걸음이다. 급여 비교분석 사이트인 페이 스케일에 따르면 지난해 급여는 0.2%만 올랐다.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실질 중간 급여는 2006년 이래로 9%가 감소했다고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가 전했다.

조사에 응한 42%가 재정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 맥클린은 미국 직장인이 받는 재정 스트레스는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에 "극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응답자들은 샐러리 파이낸스 조사에서 재정스트레스는 당일 업무를 마치지 못한 것보다는 10배, 일반적 우울보다는 7배, 분노보다는 7배 더 고통스러웠다고 답했다.

재정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이들은 새로운 직업을 찾고자 연봉의 18%를 쓰고 있었다. 대다수는 한 달에 200달러 이하를 모으고 있었지만 10% 정도는 전혀 저축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