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만에 되찾은 '추억 반지'의 기적
미국

암으로 숨진 남편이 선물한 고교 졸업반지
금속 가공기술자 핀란드 숲 땅속서 찾아내
새겨진 이니셜 토대로 학교 문의 주인 찾아
"전혀 꿈에서 생각 못한 선행에 감동" 눈물

미국의 60대 여성이 40여 년 전 잃어버렸던 반지를 최근에서야 머나먼 타국에서부터 되찾은 경험을 털어놔 감동을 전했다.

주인공은 조지아주에 사는 데브라 멕케나(63)라는 여성. 그녀는 43년 전인 1973년, 당시 교재 중이었던 남자친구이자 훗날 남편이 된 션 멕케나가 선물로 준 반지를 들고 나갔다가 포틀랜드의 한 백화점에서 잃어버리고 말았다 분실한 반지는 션 멕케나의 고등학교 졸업 기념 반지이자, 그가 여자친구였던 멕케나에게 처음으로 준 반지이기도 했다.

그로부터 43년이 흐른 지난주, 멕케나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조지아주 브런즈윅의 집으로 도착한 소포 하나를 열어보고는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작은 상자 안에는 그녀가 40여 년 전 잃어버렸던, 남편이 자신에게 줬던 반지가 들어있었다.

해당 소포를 보낸 곳은 놀랍게도 핀란드였다. 핀란드에서 금속 가공을 직업으로 하는 한 기술자가 지난 1월 우연히 숲에서 금속탐지기를 사용하던 중, 지면으로부터 약 20㎝ 깊이의 땅속에서 반지를 발견한 것.

마르코 사리넌이라는 이름의 이 기술자는 반지에 각인된 글자를 보고 검색을 한 결과, 해당 반지가 미국의 '모스고등학교'(Morse high school) 기념 반지라는 것을 알게 됐다. 또 반지 안쪽에 새겨진 이니셜 'S M'도 발견했다.

반지를 주인에게 돌려주고 싶었던 그는 해당 학교에 문의했고, 학교 측은 반지에 새겨진 졸업 일자와 본래 주인이었던 '션 멕케나'의 이니셜인 'S M'을 토대로 쉽게 주인을 찾아낼 수 있었다.
멕케나는 오래 전 잃어버린 반지가 어떻게 핀란드의 숲에서 발견됐는지 전혀 알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녀는 "처음 반지를 잃어버렸을 때, 당시 남자친구였던 남편이 이를 질타할까봐 두려웠었다. 하지만 당시 남편은 내게 '그저 반지일 뿐'이라며 위로했던 것이 생각난다"면서 "반지가 집에 도착했을 때 눈물을 감출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녀의 남편은 암 투병 끝에 2017년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이 부정적인 세상에는 훌륭한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매우 감동적인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