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사태 선포' 요구에도 아베 "아직 폭발적 상황아냐"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이세원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연일 급증하고 있다.

수도 도쿄에서는 2일 하루 동안 97명의 신규 감염자가 확인돼 일간 기준으로 또다시 최다 기록을 세웠다.

NHK 집계에 따르면 일본의 각 도도부현(都道府縣) 광역자치단체와 후생노동성이 이날 발표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오후 4시 30분 기준으로 도쿄도(都) 97명을 포함해 총 139명이다.

일본에서는 광역단체 중심으로 주로 저녁 시간대에 새롭게 확인된 환자 수를 발표해 이날 누적 환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지금까지 일본에서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누적으로 총 2천634명(공항 검역단계 확인자와 전세기편 귀국자 포함)이 됐다.

도쿄도는 이날 하루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97명이 추가되면서 누적 환자 수가 684명으로 불어났다.

일본의 47개 광역지역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다.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 712명을 더한 일본 전체 감염자 수는 3천346명이다.

사망자는 국내 감염 71명과 유람선 승선자 11명 등 82명이 됐다.

환자가 급속히 늘고 있는 도쿄도의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시민들의 위기의식을 높여 외출 자제 효과가 커질 것이라며 중앙정부의 호응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중의원 본회의에서 "수도권에서 급속한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현 단계에서 긴급사태로 대응하는 것에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아베 총리는 "아직은 외국에서와 같은 '폭발적 감염 확산'(오버슈트) 단계로 볼 수는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도쿄를 중심으로 대도시권에서 환자가 급증세를 보이고, 도쿄도 등 지자체와 일본의사회 등 전문가 단체들은 긴급사태 선포를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해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는 아베 총리가 조만간 긴급사태를 발령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별도의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상황에선 개인의 권리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서 긴급사태를 선포할 경우 아베 총리가 직접 배경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갖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본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포해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새 특별조치법을 지난달 만들었다.

이 법에 따라 아베 총리는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국민 생활과 경제가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판단할 경우 국회에 보고하고 긴급사태를 발령할 수 있다.

긴급사태 상황에서는 광역단체(都道府縣)장이 외출 자제와 학교 휴교 등을 요구하거나 지시할 수 있다.

또 흥행시설의 이용 제한, 토지나 건물의 임시 의료시설 강제 사용, 긴급물자 수송 요청 및 지시가 가능해지는 등 개인의 자유를 일정 범위에서 제한할 수 있다.

parks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