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엔 총격' 트럼프 글에 "즉각적 위험 없으면 최대치 표현 가능해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위대를 겨냥해 '총격 가능성'을 언급한 게시글에 대해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경고성 '딱지'를 붙이며 대립각을 세운 것과 노선을 달리하는 것이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우리가 대통령의 게시글을 놔두는 것에 많은 사람이 불쾌해한다는 것을 안다"면서도 "하지만 구체적 피해 및 위험에 대한 즉각적 위험을 유발하지 않는 한 최대한 많은 표현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온종일 대통령 트윗과 게시글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고민했다. 본능적으론 부정적 반응을 느꼈다"며 "하지만 개인적 범주에서만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에 헌신해야 할 기관 리더로서 대응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진압으로 숨진 데 항의하는 시위가 속출하는 데 대해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 시작"이라는 글을 온라인에 올려 논란을 샀다.
트위터는 이 트윗이 올라오자 즉각 "폭력을 미화해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가려두는 조치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