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천국'은 옛말? 쉼터 사라지고 필수 서비스는 어디서 받으라고...

<이슈 분석>

뉴섬 주지사, 지역사회 기반 성인 지원 서비스 예산 배정 삭제

통과되면 시니어센터도 당장 7월 1일부터 문닫아야 할 판

6월 15일 이전에 저지해야, 이웃케어 반대 캠페인 동참 촉구

1일 이웃케어에 따르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2020~21 회계연도 예산 수정안에서 지역사회 기반 성인 지원 서비스(Community Based Adult Services, CBAS), 즉 양로보건센터(Adult Day Health Care, ADHC) 예산이 제외돼 큰 우려를 낳고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가주 재정에 타격을 입으면서 CBAS를 아예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CBAS 뿐만 아니라 다목적 노인 지원 서비스(Multipurpose Senior Services Program, MSSP, 시니어센터)도 없어진다.

가주 예산이 수정안대로 승인, 집행되면 CBAS를 제공하는 양로보건센터는 내년 1월 1일부터 문을 닫게 된다. 시니어센터는 당장 7월 1일 또는 그보다 빨리 문을 닫을 수도 있다.

현재 LA 한인타운 내 한인 노인이 이용하는 양로보건센터는 10여곳에 달한다.

양로보건센터가 운영을 중단하면 센터에 다니던 노인들은 친구를 만날 수도 없고, 센터에서 받던 필수적인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되는 등 낮 시간동안 갈곳이 없게 된다.

센터를 이용하는 노인 대부분은 2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 그래서 의사·간호사·물리치료사·영양사, 사회복지 및 심리상담 전문가(LCSW) 등 의료진이 센터에 상주하며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돌본다. 노인들은 매일 체온·체중·혈압 등 건강상태를 확인받고 물리치료, 정신건강 및 사회복지 상담, 개인 보조서비스, 운동, 교육 및 오락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데, 센터가 문을 닫으면 이들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센터가 제공하는 아침과 점심식사, 간식도 중단돼 끼니 걱정을 해야 한다.

버몬트 양로보건센터를 운영하는 이웃케어클리닉의 애린 박 소장은 "센터가 임시 휴원에 들어간 동안 매일 시니어분들에게 전화해 안부를 묻고 처방약은 잘 복용하고 계신지, 혈압, 혈당수치는 괜찮은지 원격으로 확인, 관리하고 있는데 많은 분이 일상에서의 불편함, 어려움보다 외로움, 고립감을 하소연하신다"며 "지금도 이렇게 힘들어하시는데 양로보건센터 문을 닫으라고 하는 건,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우리 시니어들의 희망을 앗아가는 너무 가혹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양로보건센터 폐지는 아직 결정된 것이 아니다. 가주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2년 동안 예산 적자를 이유로 양로보건센터 폐지를 추진했다가 이를 뒤집은 바 있다. 가주 의회는 6월 15일 전에 수정 예산안을 표결에 부쳐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양로보건센터 폐지에 반대한다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구 가주 상하원 의원에게 이메일이나 편지를 보내면 된다.

▶문의:(213)427-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