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반응>

민족학교·미교협·NAPCA 등 권익단체들 '환영' 성명
당사자 "이번 결정 임시방편 영구적 거주 권한 받아야"

연방대법원은 '청소년 추방 유예 정책'(DACA·다카)이 위법하다고 제기한 트럼프 행정부의 소송을 18일 기각한 가운데 한인사회 권익옹호단체들이 일제히 지지 성명을 내놓으면 반겼다.

민족학교(대표 김동조)는 이날 성명서에서 "그동안 다카 수혜자들은 법원 결정에 가슴 졸이며 기다려야 했다"며 "이에 민족학교는 다카 수혜자 65만 명을 비롯해 한인 수혜자 7000여 명을 보호하기 위해 다카 시민권 부여 캠페인, 다카 청년 및 부모 조직 활동 등을 벌이는 한편,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다카 무료 갱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이번 판결로 인해 최악의 상황은 피했지만 이들에게 밝은 미래가 보장된 것은 아니다"라며 "이들이 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카 수혜자 이면서 민족학교 청연 조직 매니저인 에릭 양씨는 “대법원에 보수적인 성향의 판사가 많아 부정적으로 전망을 했다. 다른 이민자 권익 단체 활동가 중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나 역시 다카 수혜자로, 일단 한숨을 놓았다. 하지만 이 조처 또한 임시방편이다. 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조 대표는 “다카 수혜자 3명 중 한 명은 5세 이전에 미국에 와서 미국에서 뿌리를 내리며 살고 있다. 사실상 미국 시스템 속에서 자란 미국의 자녀다. 그들 중 무려 54만 여명이 헬스케어, 식품 유통업 등 필수 사업장에서 현재 일하고 있다"며 "이들이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받으면 우리 커뮤니티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권익도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다. 이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길을 반드시 열어야 한다”강조했다.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K,이하 미교협)도 다카를 신청할 수 있는 서류미비청년들 중 12만명 이상이 아시안 아메리칸으로, 미국인의 80퍼센트 이상이 이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카 수혜자이자 미교협 커뮤니티 지도자인 김 정우씨는 “이번 승리는 단합된 우리의 힘을 증명한 것이며 우리가 함께 조직하면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다카 유지는 시작에 불과하며 이민자를 위한 정의는 다카에서 끝나지 않는다"며 "우리의 목적은 연령 및 민족 등에 상관 없이 서류미비 1100만 이민자 모두를 위한 신분 조정의 길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국 아태계 노인 센터인 NAPCA의 방준영 CEO는 "우리의 드리머들은 미국의 미래이며 그들 안에 역동적이고 다양한 아메리카의 희망이 있다"며 "대법원의 결정은 우리 모두의 승리이며, 우리는 나아가 다카 수혜자들이 최종적으로는 시민권을 받는 길을 만들도록 연방의회에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