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만으로 수업 F-1, M-1 비자 소지

미국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자를 취소할 것이라고 AFP통신이 6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한국인 유학생들에게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AFP에 따르면 미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이날 성명에서 가을 학기에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 외국인 학생들이 미국에 머무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CE는 완전히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학교에 다니는 비이민자 F-1 및 M-1 비자 학생들은 온라인 강좌만을 수강할 수는 없고 미국에 남아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미국을 떠나거나, 합법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출석 교육을 하는 학교로 전학하는 것과 같은 다른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ICE는 설명했다.

ICE에 따르면 F-1 학생들은 학업 과정을, M-1 학생들은 직업 과정을 밟는다고 AFP는 전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에 유학 중이거나 유학을 계획 중인 한국 학생들에게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민법 전문 이승우 변호사는 "한인 유학생들의 경우 자신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가 온라인 수업으로 변경된다면 ICE 방침대로 한국으로 돌아가 온라인 수업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럴 경우 I-20의 유효기간 등 학생비자와 관련해 이민법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통해 다시 미국으로 돌아올 때 문제가 되지 않도록 확실하게 보호장치를 마련해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미 대학들은 가을 학사과정 일부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하버드대와 프린스턴대의 경우 가을 학기에 절반 이하의 학부생에게만 캠퍼스 거주를 허용하기로 했다. 하버드대는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프린스턴대는 대부분 수업을 온라인으로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