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통위, 코로나19로 국내서 화상 연결 원격 진행 결정…1995년 도입 후 처음

뉴스이슈

美·中·日·러 4강국은 주재 대사 국내로 불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 재외공관에 대한 현지 국정감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따라러 올해는 1995년 14대 국회에서 해외국감을 도입한 이후 처음으로 현지 국정감사가 열리지 않는 해가 됐다.

16일 국회 외통위에 따르면 올해 국감에서 재외공관 국감은 국내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원격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국회는 1995년 14대 국회 통일외무위원회에서 해외 국감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다만 외통위는 4강으로 분류되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주재 대사는 외교적 중요도를 고려해 국내로 부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외교부는 재외공관장들을 본국에 불러 여는 공관장회의를 올해는 아직 열지 못했다. 다만 지역별로 화상회의는 진행 중이다.

외통위 여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이 있으니 해외에 나가지 않기로 야당과 잠정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영호 의원은 "해당국 대사들도 귀국하면 2주간 자가격리 수칙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현지 사정 등을 고려해 유연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외동포도 재난지원금 혜택을"
세계한인회장대회
한국 정부에 호소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인 심상만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회장과 주점식 캐나다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16일 "코로나19으로 어려움에 부닥쳐 있는 재외동포에게도 재난지원금 혜택을 달라"고 정부에 호소했다.

세계 한인회장 400여 명을 대표하는 이들 의장은 성명에서 "재외동포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거주국에서 불이익과 차별을 받는 어려움 속에서도 고국을 위해 마스크와 의료 장비 등을 지원하는 등 마음을 모았을 뿐만 아니라 거주국 한인들에게 생필품과 식자재, 방역물품 등을 지원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재외동포는 외출금지, 통행금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영업장이 폐쇄돼 생업을 포기하는 등 살길이 막막한 위기에 직면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외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고국 정부로부터도 소외되고, 어떠한 구호 조치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며 "똑같은 대한민국 국민인 재외동포를 외면하지 말고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선출된 공동의장은 10월 5일 세계한인의 날을 맞아 개최하려던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를 주관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시기를 늦춰 화상회의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