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주,'백만장자세'도입…연소득 100만불 이상

세율 종전 9.97%→10.75%로 인상
코로나 재정위기 타주 확산 주목

뉴저지주가 고소득자에게서 세금을 더 많이 걷는 이른바 '백만장자세'를 도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재정위기에 처한 다른 주들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필 머피 뉴저지주지사는 17일 고소득층에 대한 증세를 포함한 예산안에 주의회 민주당 지도부와 합의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머피 주지사도 민주당 소속이다.

합의안에 따르면 뉴저지주에서 연소득 100만달러 이상 고소득자는 소득세율이 종전 8.97%에서 10.75%로 올라간다. 연 500만달러를 넘게 버는 초고소득층에게는 이미 10.75%의 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부자들에게서 더 걷는 돈은 중산층의 세 부담을 낮추는 데 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합의에 따라 연소득이 15만달러를 넘지 않고 최소 1명 이상의 아이를 가진 가정은 최대 500달러의 세금 환급을 받는다.

고소득자들이 더 내는 세금은 총 3억9천만달러, 중산층에 돌려주는 환급금은 총 3억4천만달러로 각각 추산된다.

머피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 아무런 악의를 갖고 있지 않다"며 일자리를 잃은 가정들을 위해 고소득자들로부터 좀 더 많은 것을 요구해야 할 "때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화당과 기업들은 머피 주지사의'부자 증세'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하원 공화당 원내대표인 존 브램닉은 이번 조치로 뉴저지주 부자들이 세율이 낮은 다른 주로 이사갈 것이라며 "세금을 올리겠다는 머피 주지사의 계획은 플로리다 경제를 위한 선물이자 뉴저지에는 악몽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