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진단

공화 상원 10명, 바이든에 경기부양안 수정 촉구 서한 제동
"현금 지급 범위 넓고, 재정적자 부담…규모 3분의 1로 감축"
'강행이냐, 통합노력이냐' 초당적 협력 강조바이든 시험대

1400달러 현금 지급 등 조 바이든 대통령의 1조9천억달러 규모 경기부양안이 암초를 만났다.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10명이 경기부양안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공화당의 반대에 개의치 않고 직진하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기치로 내건 '통합'을 문제 삼으며 부양안 수정을 촉구한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와 CNN방송에 따르면 수전 콜린스와 밋 롬니 등 공화당 상원의원 10명은 31일 바이든 대통령 앞으로 띄운 서한을 통해 초당적 부양안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2월 1일 구체적 수정안을 발표하겠다면서 초당적 협력과 통합의 정신으로 마련한 수정안이라고 강조했다.

서한에 이름을 올린 빌 캐시디 상원의원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수정안이 6천억 달러 규모라고 밝혔다. 1조9천억 달러에 비해 3분의 1 수준이다.

이들의 수정안 압박은 공화당의 반대를 묵살하고 예산조정권을 동원해서라도 이번 주부터 부양안 통과 작업에 나서겠다는 민주당의 방침에 대항하는 차원이다.

민주당은 상원의장을 겸하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면 51표를 얻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 법안 통과에는 60표가 필요하다.

공화당 상원의원 10명이 서한에 동참한 것도 이유가 있다. 자신들이 제시하는 수정안에 민주당이 동의하면 예산조정권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60표를 확보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고 통합의 기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압박성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WP는 "공화당의 제안은 초당적 협력을 강조해온 바이든에 시험대"라며 "공화의 제안을 무시할 것인지 아니면 공통분모를 찾기 위한 진정한 노력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하는 것"이라고 평했다.

이에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즉각적인 반응은 알려지지 않았다. 논의에 열려있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공화당은 국민 대다수에 1천400달러의 현금을 지급하고 코로나 퇴치에 4천억 달러를 쓰는 바이든의 부양안에 대해 현금 지급 범위가 너무 넓고 재정적자 부담이 크다며 반대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