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출산율 '뚝', 전년보다 8% 감소…"사회 불안 반영"

미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출산율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집콕' 시간이 늘어났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과 경제적 상황 악화에 출산율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NBCLX는 최근 지난해 12월 플로리다, 오하이오, 애리조나 등에서 전년 대비 출산율이 5~8%가량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된 지난해 3월 이후 임신한 여성의 출산이 12월부터 시작된다고 봤을 때 거리두기가 '베이비붐'(출산율 급등) 대신 '베이비 버스터'(출산율 급감)로 이어졌다는 점이 초기 통계에서 드러난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소득이 줄어 가계 경제가 타격을 입고, 전염병이 창궐하는 상황에서 가족 계획을 세우는 일 자체가 불가능해진 현실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미 연구단체인 구트마허 연구소의 한 설문에 따르면 가임기 여성 10명 중 3명은 코로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임신을 미뤘다고 답했는데, 저소득층 여성일수록 이 경향이 높았다.

이 같은 연구를 진행한 인구학자 메릴랜드대 필립 코언 교수는"전염병으로 인한 출산율의 급격한 하락은 사회 경제적인 불확실성을 반영해 몇 달 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봤다. 미 브루킹스연구소의 지난해 6월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 신생아는 50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기도 했다. 2019년 380만명에서 13%나 떨어진 수치다.

타임지는 "2034년 무렵 미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처음으로 18세 미만 인구를 넘어설 것"이라며 "현재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24~39세 세대가 임신을 더 연기한다면 전례 없는 인구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