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보다 10% 높고, 오바마보다 10% 낮다

뉴스분석 / 바이든 취임 한달

'통합의 대통령' 선언했지만
공화·민주 양극화 극심 곤혹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한달을 지나며 평균 50% 중반 수준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전 세계적 공중 보건 위기 속에서 '미국의 귀환'을 선언하며 세계 최강국을 이끌게 된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같은 지지율은 희소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50% 문턱을 단 한 번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높다고 할 수 없다. 여론조사 기간 파이브서티에이트가 지난달 취임 이후 진행된 50여개의 여론조사를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54.5%이다. 추세는 50% 중반에서 거의 변동이 없다.

집권 한 달 시점에서 43.8%를 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외하면 50%대 중반은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이다. 린든 B 존슨 전 대통령은 70% 중반, 존 F 케네디와 제널드 포드 전 대통령은 70% 초반,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60% 중후반이었다. 레이전 전 대통령도 54%,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53.2%,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52.2%를 나타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경우, 62.7%를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불지지율도 만만치 않다. 30%대 후반의 불지지율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외하면 역대 가장 높다. 클린턴 29.8%, 오바마 28.3%, 조지 W 부시 20.8%, 레이건은 16.8%였다. 그렇다보니 순지지율(지지율-불지지율)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외하면 꼴찌다.

바이든 대통령의 순지지율이 낮은 것은 공화당 지지자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상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사회에서 점차 심화되다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이후 똬리를 틀게 된 정치 지형의 양극화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하지만 현재의 여론조사만 보면 바이든 대통령은 통합을 양극화를 막지 못하고 있다. 그 것이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