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량 남으면 활용할 수 있다는 취지…의견 수렴해 지침 보완"

"의무화 계획 없어…여러 병의 잔여량 섞어 만드는 것은 절대금지"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장우리 기자 =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바이알(병)당 접종 인원을 현장에서 1∼2명 늘릴 수 있도록 한 것과 관련해 '의무 수칙이 아니고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잔여량을 활용하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LDS(Low Dead Space·최소 잔여형) 주사기 사용으로 잔여량이 생길 경우 한두 명 정도의 도스(1회 접종분)가 필요하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의 방침을 드린 것"이라며 "이를 의무화한다거나 하는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잔여량이 생길 경우 이를 버리지 말고 활용해도 무방하다는 것이지 의무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다.

정 본부장은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한 바이알당 10명분, 화이자 백신은 한 바이알당 6명분을 정확히 소분해 접종하는 것을 지침으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은 신속한 공급을 위해 다른 백신과 달리 다인용으로 제작한다.

이에 현장에서는 백신을 주사기로 소분해 사용하는데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특수 'LDS 주사기'를 쓸 경우 잔여량까지 활용해 1∼2명을 더 접종할 수 있다.

화이자 백신의 1병당 접종인원은 6명에서 7명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접종인원은 10명에서 11∼12명까지 각각 늘어날 수 있다.

정 본부장은 "1명분이 제대로 소분이 안 됐다거나 대상자가 변경되면서 1명 정도를 더 놔야 할 때 현장에서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잔여량을 활용하는 정도"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잔여량을 사용하더라도 접종 용량은 반드시 준수해야 하고, 여러 바이알을 섞어 (1인 분량을) 만드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는 원칙을 제일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리하게 접종량을 늘리는 것을 의무화할 계획은 없다"고 거듭 단언했다.

정 본부장은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이 화이자 백신을 1병당 7명에게 접종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모의훈련을 통해 여러 테스트를 하기는 했지만 실제 백신을 갖고 접종을 시작한 지 이제 3∼4일 정도"라며 "현장과 소통하며 사용 결과 등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현재는 (1병당 접종인원) 기준 변경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면서 "잔여량 발생이 일정하지 않아 예측할 수 없고, 의료진에게 업무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현장 상황을 더 모니터링하면서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일각에서 '현장에서 여러 병의 잔여량을 모아 1회 분량을 만들 수도 있다'는 막연한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선 "잔량을 모아 접종하는 것은 '절대금지'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끔 현장과 소통하고, 더 명확하게 지침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1차 접종 인원이 늘면 2차 접종 물량이 부족해지지 않겠냐는 질의에는 "1차 접종자 등록 정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2차 접종 물량을 배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