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실장 등 靑참모 9명도 접종…"불안감 부추기는 가짜뉴스 발 못붙이게"

"백신접종·집단면역 속도, 계획보다 높일 것"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한국시간) "저와 제 아내는 오는 6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내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가 국제적으로 재확인됐다. 대다수 유럽 국가도 접종을 재개했고, 질병관리청도 65세 이상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만 68세인 문 대통령과 만 66세인 김정숙 여사는 '65세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첫날인 오는 23일 백신 접종을 한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연상 대통령 경호처장, 김형진 안보실 2차장, 탁현민 의전비서관, 신지연 제1부속·최상영 제2부속비서관, 강민석 대변인, 제1부속실 행정관 및 경호처 직원 등 G7 정상회의에 함께하는 필수 수행원 9명도 함께 접종한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 후 바로 청와대로 복귀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께서는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순서대로 접종에 응해주시기를 바란다"며 "백신 접종은 자신의 안전을 지키며 집단면역으로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는 가짜뉴스는 아예 발붙이지 못하도록 국민께서 특별한 경계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은 지금까지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철저한 사전 준비와 체계적인 접종시스템이 가동되며 다른 나라들에 비해 초기 접종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1차 백신 접종 대상의 전체 신청자 가운데 93% 이상이 접종을 완료했고, 지난 주말부터는 2차 접종을 마친 사례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백신 수급도 원활히 진행돼 2분기에는 접종 대상을 대폭 늘려 상반기 중 1천200만명 이상을 접종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백신 접종과 집단면역 속도를 당초 계획보다 높일 것"이라며 국민의 백신 접종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상태다.

kbeomh@yna.co.kr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