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형섭 홍규빈 기자 =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내가 아는 가장 청렴한 공직자"라고 평가해 야권의 비판을 샀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원순은 정말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나. 그의 열정까지 매장되지는 않았으면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전 실장은 "박 전 시장은 호텔 밥을 먹지 않고, 날 선 양복 한 번 입지 않고, 업무추진비를 반 이상 남기는 쪼잔한 공직자였다"고 떠올렸다.

그는 "참여와 자치의 공간으로 변한 주민센터, 찾아가는 동사무소에서도 박원순의 향기를 느낀다"며 "박원순은 미래 가치와 생활 이슈에 가장 민감하고 진취적인 사람이었다. 서울시 행정을 전파하려 세계 곳곳을 누비며 글로벌 리더들과 열띠게 토론하던 그의 모습도 그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는 용산공원의 숲속 어느 의자에는 매 순간 치열하게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자 했던 박원순의 이름 석 자를 소박하게나마 새겨넣었으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해당 게시글에 '슬퍼요'를 눌러 공감을 표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구구절절 위인전을 써 내려가듯 '용비어천가'를 부르는 모습"이라며 "박영선 후보가 당선되면 더불어민주당이 피해 여성과 서울시를 어떻게 몰아붙일지 섬뜩함마저 느껴진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 여성과 (보궐선거 비용) 수백억원 혈세를 내야 하는 시민들은 임 전 비서실장의 뜬금없는 예찬론에 뜨악해진다"며 "선거가 어렵게 되자 스멀스멀 등장한 '청렴 호소인'을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선거를 목전에 두고 대놓고 2차 가해를 하는 것이 매우 악의적이다. 참으로 몹쓸 사람"이라며 "민주당은 즉각 임종석 씨에 대해 당 차원의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류호정 의원도 SNS에서 "'몹쓸 일'이 있었고 아직 고통을 겪는 피해자가 있다"며 "고인에 대한 향기를 선거전에 추억하는 낭만은 진정한 반성과 사과 없이 낭패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