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짓눌려 괴로워하는 영상 그대로 상영

"정서적으로 큰 트라우마 겪을 수 있어"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미국 한 고등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에 의해 목이 짓눌러져 숨지는 장면을 학생들에게 보여줬다가 거센 후폭풍이 일고 있다.

5일 미 ABC 방송에 따르면 텍사스주 댈러스시 체다힐 고등학교의 한 교사는 최근 1학년 커뮤니케이션 수업시간 중 지난해 5월 플로이드를 살인한 혐의로 기소된 백인 남성 데릭 쇼빈 전 경찰관에 대한 재판 영상을 틀었다.

지난 1일 미네소타주 헤너핀카운티 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는 검찰과 변호인이 제출한 영상과 사진 등 여러 증거가 공개됐는데, 플로이드가 쇼빈 전 경관의 무릎에 짓눌린 채 "숨을 쉴 수가 없다", "엄마"를 외치며 9분 동안 괴로워하는 장면도 포함돼 있었다.

뒤늦게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학부모들은 해당 장면을 본 많은 성인도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면서 동의 없이 수업 중에 문제의 영상을 보여줬다고 반발했다.

한 학부모는 해당 교사에게 편지를 보내 "아이들에게 플로이드의 살인 장면을 교실에서 TV로 보게끔 강요하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행동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어떠한 정신과적인 지원 없이 학생들이 알아서 감정을 조절하도록 내버려 뒀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담당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 재판 배심원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려던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 자녀들이 매일 실제 재판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검찰과 변호인 양쪽이 제출하는 증거를 경청하고 주의 깊게 배우게 하려 했다"고 말했다.

체다힐 고교의 행정을 책임지는 학구(學區)는 진상조사에 나선 후 지난 2일 성명에서 "학교나 학구 관계자의 허가를 받지 않았다"면서 "교사에게도 관련 통지를 내렸으며 해당 수업은 취소됐다"고 발표했다.

체다힐 고등학교 교장도 "(플로이드) 재판을 학교에서 보는 것은 학생들의 연령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다"고 거들었다.

심리학자들은 플로이드가 죽는 장면을 다시 보는 것이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직접 겪지 않았음에도 이를 보고 고통을 느끼는 '대리 외상'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 전문가는 쇼빈의 재판에서 나온 일련의 시각 자료들이 인종차별 트라우마에 대한 감정을 되살릴 수 있다면서 특히 흑인들에게 정서적, 심리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u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