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토픽]

한국 정부 SNS 올린 G7 사진 남아공 대통령 빠져 논란
"외교적 결례" 비판에 원본 사진으로 교체 "실수"  해명

한국 정부가 공식 SNS에 문재인 대통령의 세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기념사진을 올리면서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을 잘라냈던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었다. 대한민국 정부 공식 페이스북은 지난 13일 “사진 한 장으로 보는 대한민국의 위상”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G7 회의에 참석한 세계 정상들의 단체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는 지난 12일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 마련된 양자회담장 앞에서 정상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공개된 사진에는 문 대통령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사이에 자리 잡고 서 있다. 이에 전날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한국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는 취지의 글이 다수 올라왔다.

정부도 “이 자리 이 모습이 대한민국의 위상이다. 우리가 이만큼 왔다”면서 “고난의 시간을 극복한 위대한 국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물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감격스럽다”며 “모든 국민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 사진이 왼쪽 끝에 자리를 잡고 있었던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의 모습을 잘라낸 편집본인 점이 알려지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확인 결과 정부 측이 원본 이미지를 편집하면서 남아공 대통령의 모습이 잘려나갔는데, 이를 통해 문 대통령이 보다 사진의 정 중앙에 있는 것처럼 보여지며 부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논란이 제기되자 페이스북 제작자는 “이미지 제작 과정에서 실수가 있어 수정했다”며 원본 사진으로 바꿔 올렸다. 그러면서 “콘텐츠 제작에 있어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세계 정산들이 찍힌 기념사진(위). 한국 정부가 공식 SNS에 올린 사진(아래)에는 맨 왼쪽 남아공 대통령 모습이 잘려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