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얼굴 인식'페이스 커넥트'도입 GV60에 첫 적용…완성차로는 세계 최초

[주말화제]

얼굴인식으로 운전자 맞는 운행환경 제공
지문 인증 연계시 키 없이 시동·주행 가능

제네시스 브랜드가 얼굴 인식으로 차 문을 여닫고 등록된 운전자에 맞는 운행 환경을 제공하는 ‘페이스 커넥트’ 기술을 도입한다. 이 기술은 제네시스 GV60에 처음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제네시스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서 최초로 GV60(사진)에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스 커넥트'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페이스 커넥트는 운전자 얼굴을 인식하고 차량의 도어를 잠금 또는 해제함과 동시에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판단해 △운전석 및 운전대 위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설정 등을 조정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GV60에 함께 적용될 지문 인증 시스템과 연계하면 얼굴 인식으로 차량에 탑승한 후 지문 인식을 통해 시동과 주행까지 가능하다.

페이스 커넥트는 폭스바겐 등 일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콘셉트카에 선보인 기술이다. 폭스바겐은 최근 폐막한 세계 최대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1'에서 2025년 양산할 소형 전기차 ID.라이프를 공개했는데, 이 차량에도 안면 인식으로 차 문을 여닫는 기능이 들어갔다. 그러나 페이스 커넥트 기술이 세계 시장에 판매될 양산차에 적용되는 것은 제네시스 GV60가 처음이다.

GV60에 적용되는 페이스 커넥트는 근적외선(NIR) 방식 카메라를 적용해 어두운 상황에서도 주간과 동등한 인식 성능을 갖췄고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해 얼굴을 명확히 판단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키를 차량 실내에 두고 도어를 잠그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키를 차 안에 두고 얼굴인식으로 도어를 잠그면 별도로 차량 키를 소지하지 않고 달리기나 물놀이 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페이스 커넥트에는 최대 2명의 얼굴을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얼굴 정보는 차량 내에서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저장되며, 운전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하다.

GV60에 함께 적용될 ‘지문 인증 시스템’과 연계하면 별도의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키 없이도 생체정보 만으로 완벽하게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운전자는 얼굴인식으로 차량에 탑승 후 지문인식을 통해 시동과 주행이 가능해진다. 차량 내 간편 결제나 발레 모드 해제 시 필요한 PIN 코드 입력도 지문 인증으로 대체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높였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페이스 커넥트 기술은 차량 사용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려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