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신문 의혹 제기…"외모 변화 너무 급격"

[생생포픽]

"10명 이상인 경호부대 소속 대역 중 한 명일 것"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 행사에 등장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역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일본 도쿄신문은 19일 "김 위원장이 날씬하게 바뀌었다. 다이어트를 한 것인지 '가게무샤'(影武者·대역)를 내세운 것인지를 둘러싸고 억측이 난무한다"고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지난해 11월 김 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 참석해 사진 찍힌 모습과 지난 9일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 행사 속 모습을 비교했다.

지난해 김 위원장 체중은 140㎏으로 볼이 부풀어 올라 목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최고지도자가 된 2012년 김 위원장은 그해 8월 90㎏까지 급격히 불었다. 이에 대해 일본 한 정보당국 관계자는 그가 당시 각종 스트레스에 폭음과 폭식한 것으로 추측했다.

그러나 이달 초 열병식에 나타난 김 위원장은 볼살이 줄어들고 피부 윤기도 젊음을 되찾은 모습이었다. 양복에 넥타이 차림으로 이미지도 바뀌었다.

신문은 "올해 1월과 6월 보도된 김 위원장 사진을 보면 작년부터 올해에 걸쳐 체중을 감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도 "너무나 급격하게 변한 외무 때문에 대역설이 나오고 있다"고 실명했다.

도쿄신문은 과거 한국 국방부에서 북한분석관으로 일했던 고영철 다쿠쇼쿠대학 주임연구원의 주장을 인용해 "10명 이상인 경호부대 소속 대역 중 한 명일 것"이라고 짐작했다. 옆 얼굴과 헤어스타일이 예전과 다른 데다 너무 젊어졌다는 이유다. 고 주임연구원은 또 "김 위원장이 행사 당시 연설하지 않은 것도 대역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라고 덧붙였다.

이와 달리 북한정치학자인 히라이와 준지 난잔대학 교수는 "2012년쯤 모습으로 되돌아간 인상을 풍긴다. 김 위원장 본인이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