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분노' 고려한 입장표명…정치적 해석엔 선 그어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해당 의혹에 대한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대장동 파문에 대해 청와대가 입장을 낸 것은 처음으로, 여기에는 이번 사안에 대한 국민적인 분노를 고려했을 때 청와대도 더는 침묵을 지킬 수 없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매일같이 언론 보도를 통해 천문학적인 규모의 금액이 거론되고 있다"며 "이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을 겪으며 허탈감을 느꼈을 국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고위관계자는 이런 청와대의 발언이 정치적으로 해석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처럼 예민한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정치적 의미를 담아 입장을 밝혔다고 보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은 정치 영역의 이슈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부동산 문제이기도 하다"며 "정치적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해서 국민들의 분노를 외면하는 것도 도리가 아니라는 측면에서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이번 입장 표명은 야권의 특검 수용 압박과도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는 앞서서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이 특검 수용을 천명해달라'고 압박하자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입장을 요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일축한 바 있다.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