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신동' 신유빈(17.대한항공)이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첫 금메달 감격을 누렸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  큰 산 하나를 넘더니, 이번에 더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다음달 23~29일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2021 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 더 기다려지는 이유다. 
하지만 아시아선수권과 달리, 세계선수권은 세계랭킹 1~10위 상위 랭커들이 총출동하는 만큼, 한국이 노메달에 그쳤던 도쿄올림픽 때처럼 메우 험난한 도전의 무대가 될 전망이다.
지난 5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막을 내린 '2021 국제탁구연맹(ITTF)-아시아탁구연합(ATTU) 아시안 챔피언십'(아시아탁구선수권)에서 한국대표팀은 신유빈-전지희(29.포스코에너지), 그리고 이상수(31.삼성생명)가 각각 여자복식과 남자단식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대회를 기분좋게 마무리했다. 이전 그 어느 아시아선수권대회 때보다 값진 성과다.
그럼에도 '난공불락'의 중국과 '복병' 북한이 코로나19 등 때문에  출전하지 않고, 일본.대만.싱가포르 등 강호들도 1.5~2진급 또는 3진급 선수들을 대거 내보낸 상황에서의 결과물이어서, 마냥 축제분위기에 빠져 있을 상황은 아니다. 특히 남녀팀 에이스인 세계 12위 장우진(26.미래에셋증권)과 14위 전지희는 개인전에서 기대에 못미쳤다.
한 실업팀 감독은 "여자의 경우, 한국이 최정예를 내보내고도 선수층이 두터운 일본 2~3진급 선수들에 고전했다"면서 "박자 빠른 탁구를 구사하는 일본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탁구는 한국이나 일본 선수에 비해 두 배나 공이 묵직하고, 공 회전량도 많다. 중국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김경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