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자수 2주새 하루 평균 24% 급감…접종률 60% 육박, 델타 확산 주춤 징후 뚜렷

[뉴스진단]

 5~11세 접종확대·먹는 치료제 승인도 '눈앞'
"미접종자 6500만명 긴장 늦추면 또 재유행"

미국이 코로나19 공포에서 점점 벗어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 2주간 2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계에선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최악의 상황을 지났다는 분석이 나온다.백신 접종률이 정체되고, 전염력이 강한 새로운 변이가 출현할 수 있어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있으나 최악은 지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팬데믹(대유행)이 아닌 엔데믹(풍토병)으로 바뀌고 있다고 전단하기도 했다. 엔데믹은  풍토병(endemic)은 제한된 지역에 정착해 유행을 반복하는 질병을 뜻한다.

연방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1일 기준으로 미국의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8만9526명이었다. 2주 전인 지난달 27일 기준치(11만7925명)보다 약 24% 줄었다. 입원자와 사망자 수도 각각 약 20%, 약 10% 감소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델타 변이 확산세가 누그러진 징후가 보인다”고 평가했다.

물론 미 중서부와 북동부에는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는 지역도 있지만 보건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의무화 △부스터샷(추가 접종) 확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 개발 등의 요건을 충족한다면 확산세를 충분히 잡을 수 있다고 전망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 출신인 스콧 고틀립 화이자 이사는  “새로운 변이의 출현 등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면 델타 변이 확산이 미국 내 코로나19의 마지막 대유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5~11세 아동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과 제약사 머크(MSD)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다. 화이자는 지난 7일, 머크는 11일 각각 FDA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대상이 5~11세로 확대되면 56%(접종 완료 기준)인 백신 접종률을 영국(67.2%), 프랑스(66.9%) 등 다른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기대도 크다. 집에서 캡슐 4개를 하루 두 번씩 닷새간 40개를 먹는 방식이어서 환자가 몰리는 병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고틀립 이사는 “승인이 이뤄지면 미국은 팬데믹이 아니라 ‘엔데믹’(주기적 유행)으로 바꿀 무기를 확보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코로나19 감소세가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마이클 오스터홈 미네소타대 감염병연구·정책센터장은 “최악은 지난 것 같지만 아직 백신 미접종자가 6500만 명에 달한다”며 추가 유행을 우려했다. 이어 “팬데믹을 끝내려면 백신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美 대도시 근로자 사무실 복귀율 36% 기록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고치


미국 대도시 근로자의 사무실 복귀율이 36%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 보도했다.

출입증 사용기록을 추적해 사무실 복귀율을 발표하는 정보업체 캐슬 시스템에 따르면 9월 첫째 주 미국 10대 도시 사무실 출근율은 평균 31%였으나 9월 마지막 주(∼10월 1일)에는 35%, 지난주에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가장 높은 36%를 기록했다.

매체는 9월 초 노동절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하면서 재택과 출근을 병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난데다 일부 자발적인 출근도 나타나면서 사무실 복귀율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또 블랙록과 월풀, 라이온스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등 더 많은 회사가 향후 수주 안에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를 계획하고 있어 사무실 복귀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널은 그러나 델타 변이의 영향으로 당초 기대만큼 사무실 복귀율이 높진 않은 상태라고 지적하고 무기한 재택근무 기업들도 있고 재택과 출근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시스템을 채택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어 코로나19 이전처럼 거의 모든 근로자가 출근하는 시대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