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A 최고의 성적으로 대학 졸업…우등상도 수상 기염

[멕시코]


90살을 훌쩍 넘긴 멕시코 할머니가 최고의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해 화제다. 화제의 만학도는 올해 만 93살이 된 할머니 마리아 호세피나 크루스(사진). 할머니는 20일 세우마(CEUMA) 대학에서 경영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100세 시대가 열리면서 90대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대학 졸업은 간혹 있는 일이 됐지만 크루스 할머니의 경우는 특별했다. 워낙 빼어난 성적으로 대학공부를 마친 때문이다.

손녀가 사진과 함께 공개한 성적표를 보면 크루스 할머니는 입학 후 줄곧 전 과목에서 9~10점을 받았다. 10점 만점제에서 이 정도면 올 A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졸업식에서 할머니는 청년들을 제치고 우등상을 수상했다.

자식 7명, 손자손녀 14명, 증손 15명을 둔 할머니는 정확히 90살 때인 2018년 평생의 한을 풀기 위해 대학의 문을 두드렸다. 90살 만학도 정신을 높이 평가한 대학은 전액 장학금으로 할머니를 격려했다. 크루스 할머니는 "뒤늦게 대학공부의 기회를 주는 것도 고마운 일인데 장학금까지 받게 되니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2020년 코로나19 창궐로 익숙지 않은 온라인 수업을 받게 됐지만 할머니가 책을 놓지 않고 우수한 성적을 거둔 비결이다. 결국 최고의 성적으로 대학공부를 마친후 코로나19로 연기된 졸업식에 참석한 할머니는 "졸업식이 열리길 손꼽아 기다리면서 가슴에 설랬다"면서 "내 자신이 자랑스럽고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