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47.85% 득표로 홍준표에 6.3%p 앞서…당심 압승, 민심에선 밀려

洪·劉·元 승복 "정권교체 힘 모으겠다"…'4자 구도' 본선레이스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이유미 홍준석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국민의힘의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됐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지 불과 4개월여 만이다. 지난 3월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0선 정치신인'으로서 제1야당 대선 간판 자리를 거머쥐는 드라마를 쓴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대선 본선에서 여야 대결구도는 '이재명 대 윤석열'의 싸움으로 짜여지게 됐다.

윤 후보는 5일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본경선 최종득표율 47.85%로 1위를 차지, 41.50%를 기록한 홍준표 의원을 6.35% 포인트 차이로 앞서며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이어 유승민 전 의원 7.47%, 원희룡 전 제주지사 3.17% 순이었다.

이번 경선은 당원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윤 후보는 당원투표에서 21만34표를 얻어 홍 의원(12만6천519표)에 크게 앞섰다. 반면 일반여론조사에서는 홍 의원이 48.21%로, 윤 후보(37.94%)에 우세했다.

당심(당원투표)에서는 윤 후보가, 민심(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는 홍 의원이 우세한 기류가 그대로 반영됐다.

이번 대선 경선의 당원투표율은 최종 63.89%(선거인단 56만9천59명 중 36만3천569명 투표)로 집계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윤 후보는 후보 수락 연설에서 "저의 경선 승리를 이 정권은 매우 두려워하고 뼈아파할 것"이라며 "조국의 위선, 추미애의 오만을 무너뜨린 공정의 상징이고, 문재인 정권의 정당성을 무너뜨리는 치명적 아픔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청하고 소통하며 책임지는 대통령, 진정성이 있고 권한을 남용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윤석열의 사전엔 내로남불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내로남불'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돼온 현 정권을 정조준했다.

이어 "이번 대선은 상식의 윤석열과 비상식의 이재명과의 싸움이고, 합리주의자와 포퓰리스트의 싸움"이라며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내 분열과 분노의 정치, 부패와 약탈의 정치를 끝내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원팀"이라며 "정권교체의 대의 앞에 분열할 자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경선 경쟁자들은 곧바로 결과에 승복하며 '원팀'을 다짐했다.

홍 의원은 "마지막까지 치열하게 국민적 관심을 끌어주는 것이 제 역할이었다"며 "국민과 당원이 합심해 정권교체에 꼭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유 전 의원은 "대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고, 원 전 지사는 "최선을 다하며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내년 3월 대선전의 여야의 대진표도 완성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가세하면서 일단은 4인 다자구도로 대선레이스가 전개되게 됐다.

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