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교생들이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몰래 보다 적발돼 교사들과 학생들,판매업자 등이 강력한 처벌을 받았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23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주 초 함경북도 청진시 고급중학교(고등학교) 학생 7명이 ‘오징어게임’을 시청하다가 109상무 연합지휘부 검열에 적발됐다.

한국 드라마가 들어있는 USB를 중국에서 밀반입해온 주민은 총살됐고, 이를 구입해 시청한 학생은 무기징역, 나머지 학생들은 5년 노동 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이를 매체에 전한 북한 소식통은 “USB를 구입한 학생과 그 친한 친구가 먼저 드라마를 함께 본 뒤 이 내용을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주면서 여러 학생들이 관심을 갖게 돼 벌어진 일”이라며 “학생들끼리 USB를 돌려 시청하던 중 신고를 받고 들이닥친 109연합상무 겸열에 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학생들이 속한 고급중학교 교장, 청년비서, 담임교원이 해직되고 당원명부에서 제명시켰다”면서 “앞으로 이들은 탄광이나 오지로 추방될 것이 확실시된다”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은 최근 젊은 세대들이 한국 드라마와 K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단속을 대폭 강화하고 처벌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해 외국 영상물이나 출판물, 노래 등을 접한 행위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예고한 바 있다.


hjcho@sportsseoul.com

사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한 장면. 넷플릭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