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과 돌격하는 러시아 군의 이색 크리스마스 

전세계가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차분한 크리스마스를 맞은 가운데 소총을 들고 어린이들과 훈련에 나선 러시아판 산타클로스의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4일 데일리메일은 시베리아 도시 케메로보의 설원 속에서 훈련 중인 러시아 국가방위군의 모습을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 복장을 입고 돌격에 나선 이들은 현지 군인과 경찰 생도들이다. 이들은 사격까지 하며 실전을 방불케한 훈련을 했는데 흥미로운 것은 역시 왜 군복 대신 어울리지 않은 산타 복장을 했느냐는 점이다.

러시아에서는 산타클로스를 ‘서리 할아버지’라는 의미의 데드 모로즈라 부른다. 슬라브 신화에 등장하는 러시아판 산타클로스로 역시 크리스마스 때 찾아와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준다. 다만 데드 모로즈는 빨간색 옷과 더불어 파란색 옷을 입기도 하며 지팡이로 못된 사람을 얼려 버리기도 한다. 곧 이들 군인들이 데드 모로즈 복장을 한 것은 크리스마스 이벤트인 셈으로 어린이들에게는 실제 총 대신 모형 총이 제공됐다. 현지언론은 "러시아 산타는 소련의 스탈린 통치 시기인 1937년 첫 등장해 크리스마스의 새로운 상징이 됐다"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는 와중에 이같은 이벤트가 이채롭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