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데일리메일 선정 '세계 최악의 건물'

[생생토픽]

"터무니 없는 유지비와 낮은 실용성 악명"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고 비싼 건축물 중 하나로 북한의 류경호텔(사진)이 꼽혔다.

25일 영국의 데일리메일은 전세계에서 많은 건설 비용을 들여 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터무니 없는 유지비용과 낮은 실용성으로 악명 건물을 선정했다.

매체에 따르면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의 '국회의사당', 스페인 베니돔의 '인템포 아파트'(Intempo apartments), 캐나다 몬트리올의 '올림픽 경기장',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루스키 섬 다리', 중국 둥관의 '뉴 사우스 차이나 몰' 등과 함께 북한 평양의 '류경 호텔'이 꼽혔다.

데일리메일은 류경 호텔에 대해 "105층 모두가 비어있는 이 건물은 '세계에서 가장 높고, 텅텅 비어있는' 건물일 것"이라며 "또 피라미드 모양의 구조 그리고'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한 곳'에 있다는 이유로 유명하다"고 설명했다.

이 건물은 북한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들의 수와 맞먹는 총 3000여 개의 방을 자랑한다. 1987년 건설이 시작돼 1992년에 지금의 높이를 완성했다. 이집트 건설업자 오라스콤 그룹이 16년동안 공사를 중단한 이후 2008년에 들어 공사를 재개하기 시작한 이 류경호텔을 최종적으로 완공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국내총생산(GDP)의 약 5%에 해당하는 2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