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월드 스타’ 고(故)강수연이 동료, 선·후배 영화인들의 오열 속에 영원한 안식에 들었다.

11일, 삼성서울병원에서 故강수연의 영결식이 거행됐다. 실시간으로 생중계된 영결식엔 약 2만 여명의 시민들이 함께 그와의 작별을 지켜봤다.

오전 9시 44분 경 유족 입장을 시작으로, 조문객들이 영결식장으로 들어왔다. 추도사 맡은 연상호 감독, 문소리, 설경구 등이 가장 앞줄로 입장했다. 배우 예지원, 김아중, 정웅인 등이 슬픔에 잠긴 채 입장했으며, 임권택 감독이 가장 마지막으로 입장했다. 이어 동료 후배들의 도움을 받아 고인의 관이 운구됐다.

사회를 맡은 배우 유지태는 “전혀 실감이 안난다. 영화 속 장면이었으면 좋겠다. 수연 선배님을 떠나보내는 자리에 가족분들과 영화계 선배님들이 함께 해주셨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영결식에선 고인과 각별한 인연이 있는 임권택 감독은 “수연아, 친구처럼, 딸처럼, 동생처럼, 네가 곁에 있어 늘 든든했는데, 뭐가 그리 바빠서 서둘러 갔나. 편히 쉬어라”라고 추모했다.

설경구는 “선배님의 조수였던 것이 너무 행복했다. 알려지지 않은 배우였던 저에게 앞으로 영화를 계속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셨다. 선배님의 애정과 배려와 세심함이 과분할 정도로 감사했다”고 소회했다. 이어 “소탈했고 친근했고 섬세했고 영화인으로서 애정과 자부심이 충만했다. 어딜가나 당당했다. 아직 해야할 일이 너무 많은데 너무 안타깝고 비통하다”고 말했다.

배우 문소리는 “언니 잊지 않을게요. 여기서는 같은 작품 못 했지만 이 다음에 우리 만나면 같이 영화해요 언니”라며 오열했다. 추도사가 모두 끝나고 고인의 관 앞에 한 명씩 나와 목례를 하는 시간에 일부 영화인들은 큰 소리로 오열하거나 소리내어 작별을 건냈다.

고인의 유작이 된 넷플릭스 ‘정이’를 연출한 연상호 감독은 “한국영화의 독보적 아이콘 강수연 선배와 함께 하고 싶었다”며 “다시 작업실로 돌아가 강수연 선배님과 얼굴을 맞대고 고민을 해야한다. 배우 강수연의 연기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라며 울먹였다.

영결식장에는 일반인 추모객도 모였다. 남편과 함께 온 김순례(78)씨는 “지나가다 강수연 씨가 안타까워 들렸다”고 말했다. 이날 생중계로 진행된 고인의 영결식엔 약 2만 여명의 시민들이 함께했다.

영결식이 끝나고 고인의 유해가 담긴 관이 운구됐다. 배우 정우성과 설경구가 가장 앞서 운구를 맡았으며, 배우 류경수, 연상호 감독 등이 뒤따랐다.

고인의 관이 운구차에 옮겨질 때 배우 엄정화, 예지원 등 수많은 영화인들이 오열했다. 양익준 감독은 두 손을 모으고 숙연하게 지켜봤다. 이밖에도 유지태, 문소리, 김아중 등 수많은 스타들이 엄숙하고도 슬픔에 잠겨 고인을 배웅했다.

한편, 故강수연은 7일 오후 3시께 서울 강남구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향년 55세. 그는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자택에서 뇌출혈로 쓰러진 채 발견됐다. 당시 심정지 상태였던 그는 곧바로 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아왔다.

이제 고인은 동료들과 시민들의 배웅 속에서 용인추모공원에서 영원한 안식에 든다.

et16@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