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버팔로 소재 수퍼마켓서 '흑인 타겟'무차별 총격…10명 사망·3명 부상, 대부분 흑인

[뉴스포커스]

작년 고교 졸업…"유색인종 탓에 백인 위기"
1급 살인죄 기소 무죄 주장, 정신감정 명령
유죄 평결시 최대 가석방없는 무기징역 가능

뉴욕주의 한 수퍼마켓에서 무차별 총기 난사로 10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용의자가 백인우월주의자인 18세 젊은이로 사망자는 대부분 흑인들인 것으로 드러나 미국은 또다시 충격에 빠졌다.  

AP통신에 따르면 14일 오후 2시 30분께 뉴욕주 북부 버펄로의 한 수퍼마켓에 군복 형태의 옷에 방탄복을 착용한 백인 남성이 소총을 갖고 들어와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13명이 총격을 당했고, 이 가운데 10명이 사망했다.

사건 직후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된 용의자는 지난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페이튼 젠드런(18)로 확인됐다. 범행 동기는 백인우월주의와 인종차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명이 생명을 잃은 총격 사건 직후 인터넷에선 범행과 관련해 피의자가 성명을 게재한 사실이 확인됐다. 180페이지 분량의 성명에는 피의자는 스스로를 파시즘을 신봉하는 백인 우월주의자로 규정했다.

그는 미국의 권력층이 백인 인구를 줄이기 위해 유색인종 이민자의 적극적인 유입을 시도하고 있다는 음모론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성명서에는 미국의 백인 사회와 문화가 유색인종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불안감과 함께 이민자에 대한 증오심이 담겼다.

특히 피의자는 지난 2019년 3월 뉴질랜드 백인 우월주의자가 이슬람 사원에서 총기 난사로 51명을 살해한 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그가 총기에 인종차별적 욕설을 적은 것과 범행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것은 모두 뉴질랜드 총격 사건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범행 현장으로 가는 장면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젠드런은 범행에 사용한 총기에 흑인에 대한 경멸적인 욕설을 적어놓기도 했다.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은 젠드런의 성명에 릫가능한 많은 흑인을 죽이겠다릮는 내용이 포함됐다면서 "이번 총격사건을 인종차별적 동기에서 발생한 증오범죄로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주 남부의 소도시에 거주하는 피의자 젠드런은 범행을 위해 360㎞를 운전한 뒤 슈퍼마켓에서 총을 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가 뉴욕주 북단의 버펄로를 선택한 것은 다른 도시에 비해 흑인 거주지역이 발달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0년 인구조사 연구에 따르면 버펄로는 미국 전체에서 6번째로 흑인과 백인의 거주지가 분리된 도시로 꼽혔다. 실제로 전날 피의자가 쏜 총탄에 맞은 13명 중 11명이 흑인이었고, 백인은 2명에 불과했다.

법원은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된 젠드런에 대해 정신감정을 명령했다. 젠드런은 법정에서 무죄를 주장했지만, 유죄평결을 받는다면 최대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형이 가능하다.

----------------------------------------------

'라구나우즈'실버타운 교회서
주일 총기난사 참사 6명 사상

용의자 체포

오렌지카운티 라구나우즈의 한 실버타운 교회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 부상자 중 4명은 중상이다.
AP통신에 따르면 15일 오후 1시26분쯤 라구나우즈시의 제네바 장로교회 안에서 총기를 난사한 용의자는 현장에서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경찰은 범행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총기를 회수했다.
용의자 신원, 범행 동기와 사건 당시 상황 등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았다.
라구나우즈는 LA에서 남동쪽으로 약 50마일 떨어져 있는 인구 1만8천 명의 실버타운 소도시다. 주민 80% 이상이 65세 이상이다. 
총격 사건이 발생한 장소는 가톨릭 성당, 루터교와 감리교 교회, 유대교 회당 등이 한데 모여 있는 종교 시설 구역이다.
이번 총격은 뉴욕주 버팔로의 한 슈퍼마켓에서 10명이 희생된 총기 참사 사건이 일어난 지 하루 만에 발생했다.
-----------------
LA 그랜드센트럴 마켓
총격 살인 사건

14일 LA다운타운 그랜드 센트럴 마켓 입구 앞에서 총격 살인사건이 발생,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LAPD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56분쯤 사우스 힐 스트릿에서 총에 맞은 남성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망했다. 사람들이 붐비는 토요일 오후에 갑자기 총성이 울리자 마켓에 있던 손님들은 공포에 질려 긴급히 대피했다. 범인은 도주했으며 범행동기도 파악되지 않았다.
 

이지연·김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