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파쇄하든 접수하든 당에서 처리할 일"…서류 봉투 두고 나와

향후 행보에 "일단 책 집필…시간 갖고 천천히 생각해볼 것"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당 대표 예비경선 후보 등록에 나섰으나 서류 제출 자체가 거절돼 무산됐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국회 의원회관 348호를 찾아 민주당 전당대회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하려 했으나, 피선거권 자격 미비를 이유로 접수처에서 서류 제출이 거부당했다.

접수처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이 신청서가 담긴 서류 봉투를 건네자 "당직 선출 규정에 따라 피선거권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서류 접수 자체를 진행할 수 없다. 양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은 "(자격 요건은) 서류를 받아보고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지만, 관계자는 "당직 선출 규정에 따른 자격 미비인 부분은 저희가 다 알고 있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박 전 위원장의 측근은 "위원장님의 입당 날짜가 언제인지는 아느냐. 서류를 접수하고 검토해야 미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지, 거부부터 하는 건 말이 안 된다"고 항의하기도 했다.

결국 박 전 위원장은 "받아보시고 당이 알아서 해달라. 파쇄하든지 접수하든지 그건 당에서 처리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서류 봉투를 두고 접수처를 빠져나왔다.

박 전 위원장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접수조차 안 될 것이라는) 내용은 어느 정도 전달받은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만약 후보 등록이 된다고 해도, 내부 의사 과정에서 의결이 안 된다면 수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엔 "그 결정에는 따를 예정"이라고 답했다.

전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재명 상임고문이 '책임은 '회피'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이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선 "과연 국민들께서 납득하실 말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향후 계획을 묻는 말에는 "생각을 많이 해보려 한다"며 "일단 책을 집필하고,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볼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 비대위는 6개월 전 입당한 권리당원이어야 피선거권이 있다는 당헌·당규상 박 전 위원장이 출마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5일 출마 선언을 강행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후보 등록 신청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제가 후보 등록을 하는 것은 민주당의 공식 입장을 확인할 방법이 이것뿐이기 때문"이라며 "비대위와 당무위에서 공식 안건으로 채택해서 논의해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오전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에 확인해본 결과 접수 자체가 안 된다"며 "자격 미비로 접수가 안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당무위에서 공식 안건으로 논의해달라'는 박 전 위원장의 주장에 대해선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당무위 회의 때 의견을 수렴한 적이 있다"며 "당무위 공식 안건으로 올라오는 부분은 맞지 않고, 이미 당의 입장은 결정된 거 같다"고 밝혔다.

binzz@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