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기독교인 지배 미국 건립 최우선'사상…美 주류 교계에 이미 침투 확산

[뉴스진단]

"진정한 미국인 만이 미국 독차지, 권력 누려야"
대선 불복 시위대 의회 습격사건 때 전면 등장 
'예수는 심판자' 해석, 폭력까지 종교로 정당화

백인 우월주의 성향을 가진 '사이비 기독교'가 미국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CNN 방송이 24일 보도했다.

CNN방송은 이 같은 '백인 기독교 민족주의'가 미국 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직자와 학계 전문가들은 최근 문제로 떠오른 이 사상을 '백인 기독교인이 지배하는 미국 건립을 최우선 삼는 사조'라고 정의했다. 이 사상의 추종자들이 미국 사회를 '진정한 미국인'만이 미국을 독차지하고 모든 권리를 누려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분석이다.

CNN은 이 사상이 폭력적이고 이단적이며,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도 대척된다고 비판했다. 

새뮤얼 페리 오칼라호마 대학 신학과 교수는 이 사상을 "사이비 기독교"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사이비 기독교' 추종자들은 지난 1월 대선 불복 시위대의 미국 의회 습격 사건 때부터 미국 사회 전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시위대가 경찰을 폭행하고 최루탄을 터트리는 와중에도 일부 시위대가 사람보다 더 큰 십자가를 지고 엄숙히 고개를 숙이는 장면이 포착된 것이다.

이들은 성경책을 방패처럼 품거나 '예수 구원'이라 적힌 팻말을 들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선거 문구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가 적힌 모자를 쓴 예수 그림이나 '하나님·총·트럼프'라는 문구 티셔츠를 입은 모습도 보였다. 어떤 성조기에는 "예수 나의 구원자, 트럼프 나의 대통령"이라는 표어도 적혀있었다.

CNN은 이들이 이런 행동에 대해 나름의 종교·역사적 배경을 내세웠지만 모두 왜곡된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이 기독교 국가로 건국됐으며 종교국가로 재건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필립 고르스키 예일대 교수는 미국 건국 주체인 '건국의 아버지'들 중 기독교 근본주의자는 전무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미국 헌법에도 신·십계명·성경 등은 언급되지 않는다. 1797년에는 "미국은 그 어떤 면에서도 '기독교 국가'로 건립되지 않았다"고 밝히는 공식 외교문서도 작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폭력도 종교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했다. 예수를 '평화의 왕'이 아닌 요한계시록 상의 심판자로 해석하면서 과거 의회 습격의 근거로 내밀었다.

더한 문제는 이런 사상이 미국 종교계에 깊숙이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크리스틴 두메스 캘빈신학교 교수는 "이 사상이 주류 교계에 침투해버렸다"라며 "목사가 이런 사상에 반대되는 말을 하려면 목사직을 걸어야 할 정도"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