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 발표에 갑론을박…"인플레 쟁점" vs "곧 닥친다" 논란 가열

[긴급진단]

기술적 침체에도 공식 선언은 NBER의 판단
강력한 고용등 근거로 '경기침체 아냐' 우세
급격한 금리인상 등 향후 연준發 침체 전망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진입한 것인지 아닌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거세다.

통상 시장에서 '기술적 경기침체'의 정의로 받아들이는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27일 현실화하면서 관련 논쟁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일단 미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올해 1분기 -1.6%, 2분기 -0.9%(이상 연율)를 각각 기록하면서 기술적 경기침체의 기준은 충족한 상태다.

이러한 정의는 시장과 언론 등에서 간편하게 침체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지, 공식적인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경기침체 또는 경기팽창 여부를 판단하는 곳은 전미경제연구소(NBER)로, 이 기관은 "경제 전반으로 퍼지고 몇 달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커다란 감소"라고 경기침체를 규정한다.

이것만으로는 다소 모호한 설명이지만, NBER은 '경기순환 결정위원회'를 열어 소득, 지출, 고용, 생산 등의 다양한 경제 요소가 얼마나 크게 또는 얼마나 오래 변화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해 경기침체 여부를 판정한다. 이에 따라 NBER이 공식적으로 경기침체를 선언하기까지 1년 이상 걸리는 일도 많다.

역사적으로 두 분기 연속 역성장은 결과적으로 대부분 공식적인 경기침체 선언으로 이어졌으나, GDP만 보고 경기침체 여부를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 2001년 1분기 마이너스 성장 후 2분기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다가 3분기 다시 GDP가 감소, 연속 역성장의 기준은 충족하지 않았음에도 경기침체가 선언됐다. 고용과 산업생산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따라서 이번에도 GDP 수치보다는 그 내용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우선 여전히 강력한 노동시장이 경기침체를 부인하는 진영의 주된 논거로 활용된다.

미국의 실업률은 4개월 연속 3.6%로 최근 50년 사이 최저치에 근접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매달 수십만 개의 일자리가 추가되는 것은 물론 임금은 계속 오른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전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린 뒤 기자회견에서 상반기 270만 명의 신규 고용과 역대급으로 낮은 실업률을 근거로 "노동시장이 매우 강한데 경기침체에 진입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파월 의장은 "현재 미국이 경기침체 상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의 경제에서 아주 잘 기능하고 있는 영역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라며 노동시장 외에도 침체와 거리가 먼 분야가 많다고 덧붙였다.

미 실물 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개인소비지출이 비록 둔화하기는 했지만 2분기에도 여전히 플러스(1.0%)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사실도 경기침체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시사한다.

소비 둔화의 원인인 인플레이션이 곧 정점을 찍고 내려갈 것이란 전망은 가까운 시일 안에 경기침체가 닥칠 것이라는 공포의 반론으로 제시된다.

그러나 아직은 실질적인 경기침체가 아니더라도 조만간 침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론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연준의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난 기업들이 채용을 줄이면 아직은 괜찮은 노동시장이 약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설·부동산 등 금리에 민감한 업종이 출렁거리면서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파고를 몰고 올 수도 있다.

파월 의장도 전날 회견에서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는 길이 "좁아지고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1년 내 경기침체 확률 55%"

美전문가들 전망, 두달만에 20%P 높아져
"12월에 시작 될 듯"…'가벼운 침체' 무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이 경기침체를 촉발할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CNBC방송은 이코노미스트와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등 30명을 대상으로 7월 설문조사 결과 ‘물가상승률을 낮추려는 연준의 노력이 경기침체를 유발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63%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26일 전했다.

미 경제가 침체를 피해 연착륙할 것으로 낙관한 응답자는 22%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향후 12개월 안에 경기침체가 올 확률을 55%로 추산했다. 이는 지난 5월 조사 때보다 20%포인트 상승한 결과다.

투자은행 파이퍼샌들러의 로베르토 페를리 글로벌정책리서치국장은 “연착륙으로 향하는 길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것은 좁고 찾기 매우 힘든 길”이라며 “일부 지표들은 이미 경기침체가 왔거나 가까워졌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향후 12개월 안에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자 대부분은 경기침체가 오는 12월에 시작될 것이며, ‘가벼운'(mild) 경기침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