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 '법적대응' 이준석에 "당원 고통·당 상황 생각해서 멈춰야"

한기호 "새 비대위 중심으로 당이 하나 돼 하루빨리 혼란 수습하길"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친이준석계 인사로 분류돼 온 정미경 최고위원과 한기호 사무총장이 8일 잇따라 사퇴했다.

오는 9일 전국위원회에서 비상대책위 체제 전환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인 가운데, 그동안 '사퇴 거부' 입장을 밝혀온 친이준석계 지도부 인사들도 사퇴 행렬에 가세하면서 비대위 체제를 중심으로 당을 수습하는 방향에 힘이 실리게 됐다.

앞서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직무대행 사퇴를 선언하고 조수진 배현진 윤영석 최고위원도 줄줄이 사퇴를 선언한 데 이어 정 최고위원도 이날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이준석 대표 본인과 친이준석계인 김용태 최고위원 2명 외에 사실상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한 셈이 됐다. 당연직 최고위원 신분인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앞서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다 최고위원은 아니지만 당의 '3역'인 사무총장이 사무부총장들과 함께 사퇴하면서 비대위 체제 전환을 하루 앞두고 사실상 최고위가 기능을 상실하게 됐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떻게 해서든 당의 혼란을 막아보고자 노력했지만 부족했다. 송구한 마음"이라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무엇보다 당의 혼란이나 분열 상황을 빨리 수습해야 하는 게 먼저라 생각했다"며 "더이상 우리는 내홍이나 분열로 국민께서 기적적으로 만들어주신 정권교체의 시간을 실패로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 대표에 대해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된다"며 "가처분이 받아들여지든 안받아들여지든 그건 이기는 게 아니고, 지는 게 지는 게 또 아니다. 대표는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위원직 사퇴 전 이 대표에게도 사퇴 설득을 했느냐'는 질문에는 "(이 대표를) 설득했고 많은 얘기를 했다. 이 대표, 김용태 최고위원에게 다 같이 사퇴하자고 했었다"고 전하면서 "이 대표 개인의 유익이나 명분, 억울함을 내려놓고 당 전체를 보고 당을 살리는 방법이 뭔지 고민해서 '대장의 길'을 가라고 이야기했다"고 거듭 밝혔다.

한 사무총장도 이날 오전 당 대변인실을 통해 홍철호 전략기획부총장, 강대식 조직부총장과 공동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당 사무를 총괄했던 사무총장, 전략기획부총장, 조직부총장 3인은 오늘부로 국민의힘 당무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상임전국위에서는 현 상황이 당의 비상 상황임을 규정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의결했다. 내일 전국위에서는 작금의 혼란을 수습할 비대위원장을 의결할 것"이라며 "비대위원장이 임명되면 새로운 지도부를 꾸려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당 운영을 시작하는 만큼 전임 대표체제 하의 지도부였던 저희가 당직을 내려놓는 것이 정도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국민이 정권교체를 위해 국민의힘을 선택해주신 이유를 절대로 잊어선 안 된다. 당내 갈등과 분열로 민생과 개혁을 뒷전으로 미뤄놓는다면 민심이 떠나고 국정 동력도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새 비대위를 필두로 당이 하나가 돼 하루빨리 혼란을 수습하고 제자리를 찾아 집권여당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9일 오전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의결한 뒤 오후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공개하고, 이후 전국위 회의를 재개해 비대위원장 임명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