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푸틴' 유럽 마지막 독재국가 벨라루스·러시아·우크라 인권활동가·단체

노벨위 "反푸틴 상 아냐' 부인에도 "러 침공 '전쟁범죄' 속 선정"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올해 노벨평화상의 영예는 벨라루스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동구권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헌신한 반전·반(反)독재 운동가와 단체들에 돌아갔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현시점에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을 외면하지 않은 것으로도 풀이된다.

벨라루스 활동가 알레스 비알리아츠키는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로 불리는 알레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의 철권 통치에 맞서 활동해 왔으며 작년 7월부터 투옥된 상태다.

벨라루스는 대표적인 친러시아 국가로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때 발판 역할을 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

또 다른 수상자인 러시아 시민단체 메모리알은 구 소련 시대의 인권침해를 연구하기 위해 창설된 단체다.

지난해 말 러시아 당국과 법원 결정으로 지방 및 산하 조직과 함께 해산됐는데,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단체들을 탄압하려는 목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우크라이나 시민단체 시민자유센터(CCL)는 우크라이나를 중심으로 동구권의 인권과 민주주의, 연대의 확립을 위해 활동해온 단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이 이어지면서 반(反)러시아 진영에서 노벨평화상을 수상할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렸다.

수상자 발표 직전까지 여러 도박 사이트에서는 러시아군으로부터 자국을 방어하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강력한 위협이 돼 온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평화상 유력 후보 1∼2위에 오르내렸다.

dpa통신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광범위한 전쟁범죄가 촉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인권침해를 연구·조사해온 이 지역의 인권 운동가들이 노벨평화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평가했다.

노벨위원회는 수상자를 발표하면서 "우리는 언제나 '누군가'에 반해서가 아니라 무언가를 위해서, 무언가에 대해 상을 수여한다"며 이번 노벨평화상이 '반(反) 푸틴' 상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수상자들은 전쟁범죄와 인권침해, 권력 남용의 기록을 남기는 데 두드러지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들은 평화와 민주주의에 있어 시민사회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고 평가해 반전과 반독재 메시지를 분명히 밝혔다.

특히 우크라이나 CCL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범죄를 파악하고 기록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범죄 당사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고 평가했다.

댄 스미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장은 로이터통신에 "노벨위원회는 정치적인 자유와 인권, 시민사회의 활동이 평화의 일부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노벨위원회는 지난해에도 독재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데 공헌한 이들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지난해 수상자인 필리핀의 마리아 레사와 러시아의 드미트리 무라토프는 반정부 언론인들로, 민주주의와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cheror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