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 하태경 "옹졸한 정치보복"

비대위원들 "1년간 본인 정치행보가 중요… '자중하라'는 메시지"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추가 징계를 받은 것을 두고 7일 비윤(비윤석열)계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 나왔다.

이 전 대표가 이날 정치적 치명상으로 여겨지는 총 1년6개월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당하자 이 전 대표와 가까운 의원을 중심으로 윤리위 결정을 거세게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징계를 줄곧 반대해온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리위 징계는 옹졸한 정치보복"이라며 "이준석 대표는 법원 판결에 대표직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당하고도 그 판결에 승복했다. 그럼 그걸로 끝내야 했다"고 지적했다.

비윤계로 당권 도전 가능성이 점쳐지는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 윤리위가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핵심 징계 사유로 꼽은 것을 두고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양두구육이 징계사유라면 '이xx들', 'x팔린다'는 막말을 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나"라며 "권력의 하청을 받아 정적을 제거하는 데 동원된 것이냐"고 되물었다. 유 전 의원은 그러면서 "지난 8월28일 윤리위원장과 외부윤리위원들에게 '차기 총선 불출마 서약'을 요구했으나 아무 답을 듣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총선 불출마를 서약하기를 거듭 요구한다"고 윤리위를 압박했다.

이 전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허은아 의원도 새벽 윤리위 발표 직후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은 국민은 없고 '힘'만 있는 일방통행 정당이 됐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 공천 심사 결과에 불복해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점을 언급하며 "그런 논리대로라면 지금 있는 의원도 다 징계 대상 아니겠나"라고 했다.

비대위원 등 당내 주류 인사들은 윤리위가 균형적인 결정을 내렸다며 방어막을 치는 한편, 이 전 대표의 향후 차기 총선 출마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달래기에 나선 모양새이다.

비대위원이자 가처분 신청 사건의 당측 변론을 이끈 전주혜 의원은 "당 윤리위 결정은 어느 정도의 균형점을 잡은 것"이라며 "탈당 권유가 제명이 나올 거라는 언론 예측이 많았는데 당원권 정지를 한 것은 그런 예상보다는 낮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 의원은 이 전 대표의 2024년 4월 총선 출마가 어렵다는 전망에 대해선 "공천을 신청할 기회가 주어질 수도 있다"며 "이 전 대표에게 길을 열어주면서 '자중하라'는 (메시지도) 준 결정"이라고 했다.

김병민 비대위원도 "4월 선거인데 1월에 공천하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다"며 "남은 (징계) 1년의 기간을 본인이 어떻게 정치 행보를 이어가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가 징계로 이 전 대표 당원권 정지 기간은 2024년 1월까지로 늘어났다.

비대위원들의 이러한 언급은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에 대한 비판 여론을 가라앉히는 동시에 이 전 대표가 예고한 추가 법적 대응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이 전 대표는 이런저런 논란이 있지만, 우리 당이 새로운 모습으로 활성화되는 데 기여했던 공이 있는 분"이라며 "여전히 포텐셜, 에너지가 있는 분이니 이제 좀 더 멀리 보고 정치를 하시면 어떨까"라고 조언했다.

그는 이 전 대표에게 "멀리 보려면 높이 날아라"라며 "때로는 물러서는 것이 더, 10보 전진을 위해서 1보 후퇴하는 것이 오히려 그 지도자다운 모습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징계 결정 이후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그는 전날 측근들과 만나 추가 대응 방안 등 향후 행보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chae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