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동성결혼' 보호 법안 61표 대 36표 초당적 처리

“사랑은 사랑이다. 미국인은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동성 결혼 존중법' 환영 성명 내용이다.

연방 상원이 29일 동성끼리의 결혼 효력을 인정하고 보호하는 내용의 ‘결혼 존중 법안(Respect for Marriage Act)’을 통과시켰다. 하원도 이르면 다음 주 이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올해 말까지는 하원 다수 의석을 점하게 돼 있어 법안은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이후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면 발효된다.

동성 결혼의 법적 근거가 확실하게 마련되면서 미국 성소수자 인권 보호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상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동성 간, 인종 간 결혼을 보호하는 결혼 존중 법안을 찬성 61표 대 반대 36표로 가결했다. 민주당 상원의원 49명에 공화당 상원의원 12명의 찬성까지 더해진 ‘초당적 표결’ 결과였다.

이 법안은 동성 결혼을 금지하는 주에서도 다른 주에서 이뤄진 동성 결혼은 인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미국 내 동성 결혼 허용의 근거가 된 2015년 연방대법원 판결(오버지펠 대 하지스)이 폐기된다 해도 동성 결혼은 계속 합법으로 남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