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맨 김영철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으로 독일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 독일교포 간담회의 사회를 맡아 화제인 가운데 외교부 SNS에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외교부는 6일(한국시각) 공식 페이스북에 '여러분이 대한민국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독일 베를린 시내 호텔에서 열린 독일 동포 초청 간담회 소식을 전했다.

외교부는 '문 대통령이 독일 방문의 첫 일정으로 동포 간담회를 개최하여 파독 광부 및 간호사 동포들의 헌신과 양국 우호협력 증진에 힘써온 동포들의 노고를 격려했다'면서 '그동안 대통령이 순방국의 동포들이 주최하는 행사에 초청되어 가는 것이 일반적 관례였으나, 이번에는 대통령이 동포들을 초청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이에 따라 그동안 보아 왔던 '대통령님 환영합니다'라는 문구 대신 '여러분이 대한민국입니다'라고 적힌 무대 뒤 현수막을 설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날 MC를 맡은 김영철을 위해 '김영철'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 한 장을 올렸다. 

외교부가 올린 사진 속에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독일 동포들의 모습이 담겼다. 특히 맨 뒤에서 고개를 들어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김영철의 모습이 웃음을 자아낸다. 

김영철은 5일 문 대통령이 재독 동포 200여 명을 초청해 마련한 독일 동포 간담회에서 자신의 트로트곡 '따르릉'을 열창하기도 했다. 

wayne@sportsseoul.com 

사진ㅣ외교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