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윤손하의 아들이 다니는 서울 숭의초등학교가 학교 폭력 사건을은폐·축소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교육청 조사 결과, 이는 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해당 사건 목격자 최초 진술서 6장까지 사라져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은 "감사를 통해 학교가 사안을 부적절하게 처리했음을 확인했다"며 "그 책임을 물어 학교장 등 관련 교원 4명에 대한 중징계 등 신분상 처분을 숭의 학원에 요구했다"고 12일 밝혔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사건 발생 초기인 지난 4월 27일 피해 학생 어머니는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손자를 가해 학생으로 지목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지난달 1일 열린 1차 학교폭력 심의위원회에서 금호 회장 손자를 심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해당 사건 목격자 최초 진술서까지 사라져 큰 문제를 낳았다. 애당초 학교폭력 사건을 알게 된 담임교사가 한 반에 있던 학생 9명 전체에게서 18장의 진술서를 받았으나 그중 6장이 사라진 것. 

이에 대해 학교 측 관계자는 "학교폭력 사건은 4월에 벌어져 현시점에서 아이들 진술이 엇갈리는데, 가장 중요한 최초 진술서마저 사라져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밝히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해당 학교는 학폭위 구성 자체에도 큰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학폭위는 학부모위원 4명, 교원위원 2명, 학교전담경찰관(SPO) 1명 등 7명으로 구성되어야 하지만 SPO를 배제하고 규정에 없는 교사를 참여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학교 측은 이같은 교육청의 감사 결과를 반박하고 나섰다. 

숭의초는 서울시 교육청의 감사 결과에 대해 "우리 학교는 오늘 교육청 특별감사 결과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감사 결과에 대한 우리의 의견을 밝히고자 한다"며 감사 결과에 반박하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학교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특정 학생을 가해자에서 일부러 배제하거나 축소 또는 은폐를 시도한 사실은 전혀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며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의 사소한 다툼은 자치위원회를 통한 처벌보다는 담임교사의 책임 아래 학생들 간, 또는 학부모 간 대화를 통해 해결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청은 결코 폭행에 가담한 바 없다는 당사자와 목격자 주장을 무시했다"며 "학교가 재벌가 학생을 감싸며 사안을 은폐·축소했다는 의혹만 나열하고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피해 학생 어머니가 재벌 총수의 손자 A 군을 가해자로 지목했는데도 학교 측이 지난달 1일 열린 제1차 학교폭력자치위원회 때도 가해 학생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피해 학생 측이 5월 30일이에야 A 군을 가해자로 지목했다"는 종전 주장을 되풀이했다. 

피해 학생 어머니가 4월 27일 교감을 만나 A 군을 가해자로 지목하는 대화를 나눴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 "교감이 면담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며 "면담 이후에도 피해 학생 어머니는 가해자로 (A 군을 뺀) 3명만 언급했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의 최초 진술서 내용이 학폭위에 앞서 진행된 학교폭력 전담기구 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전담기구는 기존 자료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중부교육지원청 조언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초 진술서 18장 가운데 6장을 분실한 것과 관련해서는 "관리 소홀과 과실을 인정한다"면서도 "공식적인 조사 문건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내부 규정을 어기고 학교전담경찰관(SPO)을 학폭위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규정을 검토하지 못한 실수였을 뿐 고의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A 군 부모에게 학폭위 회의록과 A 군 진술서를 유출했다는 지적에 대해 "열람ㆍ등사 청구가 가능한 문건이어서 학교폭력예방법 위반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