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도끼가 모친을 둘러싼 사기 논란에 대해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으로 즉각 해명했다.

26일 도끼 모친 김 모씨의 중학교 동창이라는 A씨는 한 매체를 통해 "IMF 외환위기 이후 부산 해운대 인근에서 대형 레스토랑을 운영하던 김씨에게 1000여만 원을 빌려줬는데 돈을 빌려간 후 지금까지 얼굴 한 번 본적 없고 연락이 닿지 않은 채 잠적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피해자 가족은 김씨가 돈을 갚질 않자 대구 남부경찰서에 사기 혐의로 형사 고소했지만 선이자로 50만원 씩 두 번 받았기 때문에 '돈을 갚지 않을 의도가 있었다고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기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후 A씨는 민사소송을 진행했고 대구지방법원은 김씨에게 1155만 4500원을 일정 기간에 걸쳐 갚으라고 판결했다. 하지만 A씨는 김씨가 현재도 빌려간 돈을 변제하지 않고 있고 연락도 되지 않는다고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도끼는 이날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늘 아침부터 뜬 저희 어머니에 대한 일 때문에 지금 회사로 전화가 오고, 안 좋은 기사들을 내고 계신 것 같다. 저는 여기 있다. 잠시 후 인스타 라이브 할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와주시면 좋겠다"는 글을 게재하며 직접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이후 진행된 라이브 방송에서 그는 "결과적으로 우리는 잠적한 적 없다. 마이크로닷 사건 때문에 저를 엮으시려는 것 같은데 저는 잠적한 적도 없고 그 돈으로 금수저로 산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도끼는 "내가 못살고 컨테이너 박스에 산거 거짓말 한적도 없고 오늘 나온 기사에서 엄마가 '천만원 빌려간 이후로 TV에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가슴이 쓰렸다'는 내용이 있는데 나는 TV에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약 3년 전부터 보여줬다. 기사에서 언급된 일은 20년 전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불만 있으면 여기 오라고 해라. 1000만 원으로 우리 인생이 바뀌겠나. 그 당시에는 엄마가 저희 망한 레스토랑 때문에 무언가를 해결해야 해서 500만 원 500만 원 빌리셨다고 한다"며 "내 한달 밥값 밖에 안되는 돈인데 천만원을 쓰고 잠적한다고 우리 인생이 달라졌겠나. 저희는 잘못한 것 하나도 없고 꿀릴 것 하나도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도끼와 함께 있던 모친 역시 라이브 방송을 통해 "2003년에 종결된 사건이라 그 이후로 통보받은 적이 없다"며 "내 선에서 내 책임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나쁜 루머를 남긴 것에 대해선 참을 수 없고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법적으로 얘기하라고 해달라"고 억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끝으로 도끼는 "마이크로닷이랑 저랑 팀한 것은 사실이지만 같은 식으로 몰아가지 마라. 저는 연예인 아니고 이런 식으로 고발해서 기사내고 제가 검색어 오르고 논란이 되면 묻힐 줄 아나본데 전 안 묻힌다"며 "저는 예능인이 아니고 '킬빌'이라는 프로그램을 촬영하고는 있지만 앞으로 방송할 생각이 없다. 돈을 원하면 저한테 와라. 제가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jayee212@sportsseoul.com

사진ㅣ김도훈기자dica@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