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 밖의 결과를 가져온 미국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원하든 원하지 않던 트럼프가 미국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어서 앞으로 4년간 미국을 이끌어 가게 됐다. 힐러리의 승리를 대부분 점쳐왔던 증권시장이나 부동산시장도 당혹감에 일시 패닉상태로 빠졌다가 현재는 분위기가 반전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일단 트럼프 취임 후 주변 경제 환경이 대대적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동산시장도 예외없이 이 흐름을 따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사실 부동산마켓은 힐러리 당선보다는 트럼프의 당선이 전체적으로 득이라고 보여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남가주 부동산시장도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는 내년 봄을 기점으로 다시 서서히 상승세를 계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가 특별히 선거기간 중에 부동산 시장에 대해 특별한 약속이나 공약을 한 것은 없다. 하지만 그가 약속한 "Make America Great Again" 캐치프레이즈에서 볼 수 있듯이 힘 있는 미국을 재건하고자 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 같다. 여기에 당연히 주택시장 활성화를 통해 현재 62%대의 역대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주택소유율을 끌어 올려 이전과 같이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집을 갖게 하는 플랜도 당연히 포함되게 된다. 현재까지의 여러가지 트럼프 공약 속에 나타난 경제부양책을 중심으로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 미칠 여파는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트럼프 정부는 정부규제가 비교적 적은 작은 정부를 지향하기 때문에 은행의 대부를 대폭 규제하는 '도드-프랭크'(Dodd-Frank) 같은 조례가 대폭 수정될 것으로 보여 그간 융자가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융자가 손쉬울 전망이다. 이러한 융자조건 완화는 앞으로 주택시장에는 상당히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융자조건이 완하되면 서브프라임 같은 부실융자가 발생할 수 있게 되어 적절히 조절이 안되면 제2의 서브프라임 사태를 몰고 올 수 있는 폭탄이 될 수도 있다. 참고로 도드-프랭크법이란 2010년에 제정된 법으로 대량 주택차압을 불러온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에 융자조건이 안되는 사람들에게 돈을 못 빌려주게 정부에서 은행들을 규제한 법을 말한다.
둘째, 주택 이자율은 트럼프 정책에 정확히 나와 있는 것이 없어서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이자율 인상의 시기나 폭이 예상을 뒤엎고 미국경기의 회복속도에 따라 예측과 달리 더 빠른 속도로 오를 수도 있다. 5% 수준까지는 현 주택시장에 별 큰 영향을 주지 않게 되지만 미국 경기가 본격적으로 호황 국면에 진입하는 6% 이상의 수준이라면 주택시장이 서서히 영향을 받으면서 가격조정이 예상될 수 있다.
셋째, 이번 선거 캠패인 기간에 주택시장에 대해 언급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전체적 주택 정책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지만 "Make America Great Again" 선거 캠패인 슬로건으로 미루어 볼 때 현재 거의 역사상 최저를 기록하고 있는 주택 소유율을 올리는 정책을 쓸 것으로 보여 주택시장 전체적으로 우호적인 분위기가 작용할 것 같다. 작은 정부를 기초로할 것 같은 트럼프를 볼 때 그동안 정부에서 많이 간섭해 왔던 은행, 주택규제법 등이 대폭 완화, 삭제 되면서 주택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가지 규제가 바뀌고 풀리면서 부동산 시장이 새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느정도 진통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당장 급격한 시장변화는 기대하기가 힘들지만 장기적으로는 부동산 시장의 최대 수혜자 중에 하나가 될 전망이다.
넷째, 트럼프가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쓸 것이 분명해 보여 엄청난 유동자금이 시중에 돌게 된다. 돈이 많이 풀리다 보니 인플레이션이 될 확률이 많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때 가장 안정된 투자처라고 알려진 부동산 시장으로 의외로 많은 돈이 몰리면서 부동산 시장이 호황으로 치닫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트럼프가 주택시장보다는 캠페인 기간 중에 강조했던 불법 이민자 문제 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핫 이슈들이 잘 해결된다면 이런 분위기를 이용 은행규제, 기타 주택에 관련된 법들을 대폭 손 볼 것으로 보인다. 이제 '저이자·저성장' 시대가 지고 '고이자·고성장'의 시대가 서서히 오고 있다. 트럼프 당선 후에 일어날 가능성 있는 일들을 지금 미리 짚어보고 여기에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파이오니아 부동산 대표>
▶ 문의: (714)488-5052 / (213)590-5533
2017-01-0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