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뵙네요? 그런데 세월이 거꾸로 가나 봐요? 점점 더 젊어지고 날씬해지는 거 같아요? 그 비결이 뭔가요?”
길에서 우연히 아는 분을 만나면 나는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다. 나이보다 어려 보이고 동안의 얼굴이 되고 싶은 마음은 남녀를 막론하고 누구나 꿈꾸는 소망이기도 하다. 동안이란 말 그대로 아이의 얼굴, 즉 자신의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얼굴을 뜻하며, 실제의 나이보다 동안이라는 말을 들으면 누구나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여성의 나이가 30대가 되면 이미 노화는 시작된다. 그때부터 어떻게 몸 관리를 잘해주느냐에 따라 나이가 실제보다 더 들어 보일 수도 있고 더 어리게 보일 수도 있다. 세월이 흘러도 나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의 동안을 유지하는 중년 여배우를 보며 우리는 부러워한다. 그러나 그들이 나름대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피부관리와 꾸준한 운동으로 끊임없이 가꾸고 노력한다는 것을 우리는 모르고 결과만 보고 부러워한다.
동안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이목구비와 얼굴형, 피부타입에 따라서 결정되기도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생활 속에 실천한다면 누구나 나이보다 젊고 동안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하루도 빠지지 말고 발레리나 자세의 기본 스트레칭을 해 보세요.”라고 대답해 주면 운동을 해보았는데 살도 안 빠지고 힘 만들고 식욕이 더 좋아져서 아무런 효과도 없는 것 같다고 한다. 운동을 안 하던 사람이 운동을 시작하면 초기 단계에 체중감소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실망하거나, 심지어 운동의 효과를 의심하기도 한다.
운동 초기에는 체중이 증가해 보이기도 하고 변화가 적게 보인다. 그러나 그 단계를 지나서 꾸준히 운동한다면 지방 연소가 증가함에 따라 체 지방 축적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든다. 동안인 사람들의 비결을 물으면 기본적인 생활 습관 몇 가지를 말해주는 것이 전부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편식하지 않는 건강한 식단을 준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충분한 휴식과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다면 누구나 동안이 될 수 있다.
2018-05-2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