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유튜브에 '사과가 사람을 죽인다? 활성산소를 피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올렸더니 겨우 이틀 만에 조회수가 3만명이 넘어서는 아주 희귀한 일이 발생했다.
원래 유머 감각이 부족한 나는 이야기의 주제가 '네가지의 과한 것(사과·四過)'이 먹는 사과(沙果)와 죄송할 때 하는 사과(謝過)가 글자는 같고 발음할 때의 억양과 길이만 좀 다르다는 점에서 사과를 이용한 썸네일(Thumbnail)을 만들었는데, 그게 아마 사람들에게 좀 놀라운 시선을 끌게 된 것 같다. 시쳇말로 '낚였다' 고 표현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생긴 것이다.
대부분의 시청자가 애교로 봐 주셨지만 몇 몇분은 부적절성을 지적하기도 하였고 개중에는 사과 과수원을 하시는 분도 계셨다. 그래서 제목 때문에 가슴을 쓸어내신 분들에게 사과의 의미로 사과의 좋은 점을 살펴본다.
매일 과일을 먹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바나나, 매실, 복숭아, 오렌지와 배 같은 것들을 선택하는데 이 모든 선택이 훌륭하긴 하지만 사과만큼 많은 혜택을 누릴 수는 없다고 한다.
사과를 하루에 한 개씩 먹는 것은 빈혈, 당뇨병, 결석, 간 질환, 심장 상태, 위장병 같은 것들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과일 보다도 다양한 부분에서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과를 하루에 하나씩 먹는 것은 신체의 약화를 줄일 수 있으며 특정 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은 물론 류마티스 증상을 도울 수 있다고도 한다.
게다가 세상에는 7500가지 이상의 사과가 있다고 하는데 사과의 이점들이 매일의 건강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 보자.
사과의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변비나 위장의 이상을 예방하고 영양섭취를 증가시키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한편 대장 내의 박테라아의 균형을 잡아 준다.
대장이 적절히 균형 잡혀지면 영양 섭취가 개선되어, 몸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매일 사과를 먹는 것은 단순히 구강을 깨끗하게 해 주는 것만이 아니라 충치의 형성도 줄여주는데, 그 이유로는 사과를 먹을 때 침을 더욱 많이 만들어 내게 되고 이것은 박테리아를 제거해 주며, 사과의 식이섬유는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청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사과의 껍질에는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는 높은 수치의 항산화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것들은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혈관 내의 염증을 줄여주기도 한다. 또 사과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탄수화물이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 레벨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하여 혈액 내의 당분을 신속하게 배출하는 것을 도와 준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사과는 체중 감소, 시력개선,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하며 신선한 사과를 먹는 방법은 물론 굽거나, 말리거나, 얼리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의 모든 식품들이 품질이 나빠졌다고 하기는 하지만 자연이 주는 것만큼 건강한 먹거리는 없다. 많은 분들이 사과로 건강해 지시기를 바란다.
2019-01-30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