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고등어, 연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서 추출한 피시오일(Fish Oil)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건강 보조식품의 하나다. 피시오일의 건강 효과는 주로 EPA와 DHA의 두 가지 종류의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무엇 보다도 심장 과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시오일 오메가3 제품에는 익숙하지만 크릴오일(Krill Oil)로 만든 제품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아직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
크릴오일은 남극 새우라고 불리는 작은 갑각류인데 고래, 물개, 펭귄 및 다른 새를 포함하여 많은 바다 생물들의 먹이가 된다. 피시오일처럼, 크릴 오일도 두 가지 오메가 -3 지방산 인 EPA와 DHA가 풍부하다
그런데 피시오일과 크릴오일은 지방산의 구조도 다르고 색깔도 다른데 피시오일은 중성지방(triglycerides)의 형태인 반면에 크릴오일은 인지질(Phospholipids)의 형태를 띠고 있다. 또 피시오일은 그 색깔이 옅은 노란색인데 반하여 크릴 오일은 항산화물질인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라는 천연 항산화 물질은 크릴오일을 붉게 만든다.
피시오일과 크릴오일의 이 형태의 차이 때문에 크릴오일이 흡수율 면에서 더 좋다고 주장하는 연구들도 있다.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피시오일이나 크릴오일을 주고 며칠 동안 지방산 수치를 측정했는데 72시간 동안의 검사에서 크릴오일을 섭취한 사람의 EPA와 DHA 혈액 농도가 피시오일을 섭취한 사람보다 더 높아서 참가자가 Fish Oil 보다는 크릴오일의 지방산을 더 잘 흡수했다는 것을 시사했다.
또 크릴오일이 혈당, 중성 지방 및 '나쁜'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면에서는 크릴 오일이 피시 오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고, 산패도 더디게 한다는 연구가 있는데 이것은 크릴오일에 포함된 산화방지제 아스타잔틴의 효과로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피시오일 오메가3 제품은 저렴한 반면에 크릴오일 제품을 가격이 훨씬 비싸서 일반인이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 크릴오일이 인지질 형태를 띠고 있고 소량의 아스타잔틴이 들어있다는 것이 과연 그만큼의 가격차이를 받아 들일 만큼 가치가 있는가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할 점이 많다고 본다.
그럼 도대체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요즈음 크릴오일이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기는 하지만 단순히 지방산의 형태가 다르고, 항산화물질이 소량 들어있다고 해서 극단적으로 가격이 다른 크릴오일 제품 보다는 동일품질 혹은 더 나은 품질을 저렴한 가격에 섭취할 수 있는 피시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피시오일과 크릴오일을 섭취함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이 두 가지 모두가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혈액 질환이있는 경우와 어류 및 갑각류 알레르기의 병력이 있으면 복용 전 담당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하다.
2019-04-24 00:00:00